[데이터뉴스=안신혜 기자] 생수시장 점유율 1위 ‘제주삼다수’의 판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시작됐다. 제주삼다수는 현재 광동제약이 위탁판매중이며, 이 계약은 오는 12월 14일 만료된다.
제주삼다수 시장점유율은 현재 45% 안팎을 형성하고 있으며, 판권을 누가 쥐느냐에 따라 생수시장의 업계 판도가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는 앞서 지난달 21일 새로운 위탁판매 업찰을 선정하는 위탁 공모를 시작했다. 입찰 공모는 8월 31일까지며, 이르면 9월 내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유통업계가 제주삼다수 위탁업체 선정에 주목하는 이유는 제주삼다수가 생수 시장 내 판매량 1위 제품으로, 위탁업체로 선정되면 생수 시장 판매량 1위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삼다수는 1998년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40% 이상을 기록하는 부동의 1위 브랜드다.
생수 시장의 성장세가 급격히 높아지는 추세인 것도 한 몫한다. 생수 시장은 2002년 2330억 원에서 2013년 5400억 원, 2016년에는 7400억 원까지 성장했다. 2020년에는 1조원 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8.0’과 농심 ‘백산수’ 등 기존 업체들의 2위 싸움이 치열한 가운데, 최근 신세계푸드도 ‘올반 가평수’로 생수시장에 진출해 경쟁은 더욱 과열되는 양상이다.
아직 입찰 경쟁에 뛰어들었다고 나선 기업은 없다. 제주삼다수 위탁판매를 할 경우 독자적인 생수 브랜드 운영 및 기존의 이미지와도 충돌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천연수’를 판매하고 있는 남양유업의 관계자는 “기존 ‘천연수’ 브랜드가 있는데다 생수 매출 비중이 높지 않다. 또 유제품 전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더욱 굳히는 것이 먼저다”라며 “때문에 내부적으로 입찰 경쟁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삼다수의 위탁판매를 맡고 있는 광동제약을 비롯해 아워홈, 샘표식품, 롯데칠성음료, 웅진식품 등이 입찰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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