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커피음료점은 늘고 호프집은 줄었다

커피음료점 2019년 1만9118개에서 2022년 2만2135개로 약 3000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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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코로나19 이후, 커피음료점은 늘고 호프집은 줄어
코로나19 이후 서울시 커피음료점은 증가한 반면, 호프집은 감소세에 놓였다.

18일 서울시의 20개 생활 밀접 업종의 변화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커피음료점의 사업체 수는 계속해서 증가했다.

▲2017년 1만6477개 ▲2018년 1만7891개 ▲2019년 1만9118개 ▲2020년 2만1683개 ▲2021년 2만1947개 ▲2022년 2만2135개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전인 2019년 대비 2022년 커피음료점은 15.8%(3017개) 늘었다.

커피음료점 증가가 두드러진 지역은 마포구 연남동, 강서구 가양1동, 성동구 성수1가2동으로 나타났다.

반면, 호프-간이주점은 2020년 이후 감소세를 보였다. 2020년 1만6350개, 2021년 1만5298개, 2022년 1만4626개로 줄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에도 소규모 모임, 혼술 문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