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창희 호 롯데하이마트, 끊임없는 도전 주목

가전업계 불황 따른 역성장 과제…판매 경로 확대, 케어 서비스, 자체 브랜드 상품 등 과감한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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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 사업다각화로 활로 찾기[취재]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 사업다각화로 활로 찾기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가 가전업계 불황으로 성장이 쉽지 않는 상황에서 사업다각화를 통해 활로를 찾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5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롯데하이마트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후퇴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2조316억 원) 대비 11.4% 감소한 1조8003억 원, 영업이익은 1.6% 하락한 180억 원을 기록했다.

남창희 대표는 취임 이후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지난해 롯데하이마트의 적자를 청산했다. 이같은 성과를 인정 받아 유임에 성공했다.

다만, 교체주기가 긴 가전 특성상 성장이 위축된 상황이다. 롯데하이마트의 매출은 2021년 3조8698억 원에서 2023년 2조6101억 원으로 크게 줄었다. 지난해도 매출 감소세가 이어졌다.

남 대표는 이 같은 상황에서 판매 경로 확대, 자체 브랜드 상품 강화 등 사업다각화로 성장동력을 만드는데 힘쓰고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최근 ‘프랜차이즈·가맹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했다. 가전 판매 경로를 넓히기 위한 것으로, 인테리어 상담, 가구와 가전을 한 공간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리바트, 한샘의 매장에 하이마트를 입점시키는 방식으로 신규 출점 없이 판매 채널을 확대할 수 있다.

롯데하이마트는 또 가전업계 성장을 막는 요인의 하나인 긴 교체 주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객 생애주기 맞춤 케어 서비스’ 시행에 나섰다. 고객의 상품 구매뿐 아니라 가전수리, 가전클리닝, 가전이사·재설치 등의 케어 서비스를 더했다.

이와 함께 1~2인 가구를 겨냥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자체 브랜드 상품을 내놨다. 대표 제품인 ‘싱글원’은 평균 20만~30만 원 가격대로 판매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 청소기, 냉장고 모두 초도물량이 완판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