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6243억 원, 영업이익 515억 원, 당기순손실 162억 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3분기 매출은 건설경기 회복지연에 따른 매출 부진 및 제품가격 하락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4171억 원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465억 원, 176억 원 감소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0.5%, 77.5%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다.
현대제철은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원전, 방산 등 성장산업 신규 수요 확보에 집중하고, 고강도 강재 개발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최근 전력 수요 증가에 따라 건설이 재개된 신한울 3, 4호기에 내진성능이 향상된 원자력 발전소 건설용 강재를 공급하는 한편, K-방산 수출 증가에 맞춰 방산용 후판 소재를 개발해 제품 판매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차량 전동화 전환에 따라 부품 경량화가 지속 요구되는 가운데, 초고강도 냉연소재를 적용한 고강도 경량 샤시 부품을 개발하는 등 고부가강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제철은 탄소저감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미래 철강시장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전자상거래 플랫폼 서비스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전기로-고로 복합공정을 활용해 탄소저감 판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을 시생산해 국내외 완성차 대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상풍력타워용 후판 및 가전용 강판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제철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HCORE STORE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존 철근, 형강, 강관 제품군에 열연, 냉연을 추가해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서는 한편 경매 프로세스를 도입해 플랫폼 개방성과 공정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현대제철은 “건설경기 침체가 지속되고, 중국산 저가 수입재 유입이 증가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고부가 제품 수요 확보 및 탄소저감 제품개발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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