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일팔공(AB180)의 광고 성과 측정 및 분석 솔루션 에어브릿지(Airbridge)는 딥링킹 전용 서비스 ‘딥링크 플랜’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딥링크는 앱이나 웹에서 사용자를 특정 콘텐츠나 화면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링크를 말한다. 사용자가 쇼핑 플랫폼의 광고를 클릭했을 때 특정 상품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식이다. 사용자 경험 증대, 사용자 행동 추적 및 분석 등에 도움을 준다.
에어브릿지는 ‘딥링크 플랜’을 2025년 8월 25일 모든 링크를 중단하는 구글의 딥링크 솔루션 파이어베이스 다이나믹 링크(Firebase Dynamic Link)의 대체재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에어브릿지는 ‘딥링크 플랜’은 편리성과 정교한 딥링킹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온·오프라인, 웹과 앱, 안드로이드와 iOS 등 다양한 환경과 운영체제에 대응한다. 카카오톡, 네이버, 인스타그램, X(엑스), 유튜브 등 주요 지면에서 다이렉트 앱 오픈을 지원한다.
특히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체제 모두를 한 번에 연결하는 딥링크 생성과 성과 측정을 지원해, iOS 성과 측정을 위해 별도로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마케팅 캠페인 고도화를 위한 기능도 장점이라고 이 회사는 전했다. ▲신규 사용자가 앱을 설치한 뒤 원하는 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돕는 ‘디퍼드 딥링크(Deferred Deep Link, 지연된 딥링크)’ 기능 ▲월 최대 1만 개의 대량 트래킹 링크 생성 ▲커스텀 도메인 지원 및 서비스 이름이 포함된 숏 링크 제작 ▲제한 없는 자동 QR코드 생성 등을 제공한다.
또한 에어브릿지는 구글 파이어베이스 다이나믹 링크로 제작한 딥링크에 대한 마이그레이션(Migration, 운영 체계 전환)도 지원한다. 생성된 링크는 복사 및 붙여넣기로 이전 링크들을 대체할 수 있다.
남성필 에이비일팔공(AB180) 대표는 “에어브릿지는 이미 국내 웹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고, 국내 주요 기업이 사용하는 MMP(모바일측정파트너)인 만큼 딥링크 플랜에서도 다양한 국내 환경과 이슈, 수많은 예외 케이스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라며 “에어브릿지 딥링크 플랜은 종료를 앞두고 있는 다이나믹 링크의 가장 적절한 대체 서비스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에어브릿지는 데이터 수집, 광고 채널 연동, 딥링크 관리, 광고 사기 방지,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한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성과 측정 솔루션(MMP)이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