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조9124억 원, 영업이익 4923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중국과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춘절’, ‘뗏’ 시점 차이에 따른 역기저효과, 중국 위안화 약세와 러시아 루블화 가치 폭락에도 불구하고 제품 경쟁력 강화와 생산설비 확대로 전년 대비 1.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원료공급선 다변화, 글로벌 통합구매 등 제조원가 관리를 통한 효율 및 수익 중시 경영으로 5.5% 증가했다. 무엇보다 영업이익률은 16.9%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0.7%p 상승했다.
이에 따라 주주가치 증대 차원에서 주당 배당금도 기존 950원에서 1250원으로 31.6% 늘리기로 결정했다.
한국 법인은 사상 처음으로 매출 1조 원을 넘어섰다. 매출은 전년 대비 13.9% 성장한 1조700억 원, 영업이익은 20.4% 성장한 1688억 원을 기록하며 그룹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
올해는 제품 수요 증가에 대응해 진천 물류센터 착공에 나선다. 이와 함께 지난해 증설한 파이, 비스킷의 생산량을 대폭 늘리고 스낵, 젤리 등 생산라인을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중국 법인은 춘절 시점 차이에 따른 영향과 위안화 약세 등 악재로 매출은 7.5% 감소한 1조1789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불필요한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4.4% 증가한 2210억 원을 달성했다.
성장채널인 간식점, 창고형매장, 이커머스 전용 제품 공급 증대 및 초코파이, 오!감자 등 핵심 브랜드의 제품력 강화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베트남 법인은 내수 소비 둔화와 뗏 시점 차이에 따른 영향으로 매출은 0.5% 증가한 4755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유음료 등 신제품 출시에 따른 초기 비용 증가로 2.6% 감소한 875억 원을 기록했다.
러시아 법인은 루블화 가치가 20% 하락하면서 2003억 원의 매출과, 32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4.5%, 7.5% 감소한 수치다. 실제 판매물량 기준으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9.3%, 15.9% 성장했다.
회사 측은 올해는 지난해 말 증설한 파이 생산라인이 본격 가동됨에 따라 큰 폭의 매출 확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인도 법인은 초코파이가 성공적으로 안착한 데 이어 꼬북칩을 현지 생산하며 스낵 시장에도 본격 진출했다. 수요 증가에 따라 지난해 말 추가 구축한 초코파이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중국과 베트남의 춘절, 뗏 행사 효과가 없는 해임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제품력에 기반한 시장 확대와 효율성 중시 경영 체질화를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할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제품력 강화 및 법인별 시장 상황에 따른 영업전략 실행, 지속적인 설비투자로 식품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한편,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바이오 사업도 착실히 추진해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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