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4조6734억 원의 매출과 275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9.1%, 28.8% 하락한 수치다.(대한통운 제외)
3분기 누적으로 살펴보면, 매출은 전년 동기(22조5084억 원)보다 3.4% 감소한 21조7340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9933억 원으로 전년 동기(1조4241억 원) 대비 30.3% 하락했다(대한통운 포함).
CJ제일제당은 대한통운을 포함한 3분기 연결기준 실적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1% 감소한 7조4434억 원, 영업이익은 18.2% 하락한 3960억 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3조59억 원의 매출과 2341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분기(-21%)와 2분기(-14.9%)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반면, 3분기는 12% 늘며 증가세로 전환됐다.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앞세워 내식 수요를 공략,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고, 판관비를 효율화한 것이 주효했다.
해외 식품 사업도 글로벌 전략제품(만두, 치킨, P-Rice, K-소스, 김치, 김, 롤)을 앞세워 확장을 이어갔다. 핵심 권역인 북미에서는 만두가 그로서리 경로 점유율 50%를 넘어서며 1등 지위를 공고히 했고, 지난 분기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슈완스의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Red Baron)’도 2위 브랜드와 격차를 벌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영국 메인스트림 채널 오카도(Ocado)에 비비고 냉동밥, K-소스 등을, 아스다(ASDA)에 김스낵을 출시하는 한편, 호주에서는 현지 최대 대형마트인 울워스(Woolworths) 전 매장에서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는 등 K-푸드 영토 확장을 가속화했다.
사료첨가제를 주력으로 하는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87억 원, 영업이익 102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기저 부담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했으나,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을 비롯해 발린, 알지닌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은 30%대의 높은 매출 성장을 유지했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사업부문은 1595억 원의 매출과 3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6092억 원의 매출과 59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CJ제일제당은 미국 만두, 피자 등 1등 제품 지위 강화 및 유럽∙오세아니아 등 신규 지역 메인스트림 진입을 가속화하고, 국내에서도 차별화 제품을 앞세워 영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고부가가치 스페셜티 품목 판매를 계속 확대하고, FNT사업부문은 ‘액티브엔리치(ActiveNrich)’ 항산화 솔루션 등을 앞세워 글로벌 뉴트리션 소재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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