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온라인 스토어’ 뷰티, 패션 분야의 평가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본 평가는 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소비자기본법 제 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의견이 반영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등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24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온라인 스토어’는 기술의 발전과 비대면 수요의 확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산업에서 이용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온라인 스토어를 매년 선정한 후 대중에 소개하기 위해 진행한다.
지난 8월~9월 중 포털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 카테고리별 리뷰 수 등을 기반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한 결과, 상위 평가를 받아 선발된 후보군에게 후보자 안내를 실시했으며, 최종 우수 업체가 아래의 평가 기준을 통해 선정됐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해당 온라인 스토어를 이용한 소비자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 만족도 ▲배송 만족도 ▲컴플레인 응대 ▲전반적 평가 총 4가지 항목으로 최종 평가 기준에 따라 세부 분야 및 부문별 우수 온라인 스토어를 선정했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산업은 소비자들이 모바일과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더욱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우수 온라인 스토어 발표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효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소비자산업평가의 취지와 의미를 담아 '사랑의 열매'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가계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라며 "특히 '아동결연후원사업'을 통하여 저소득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해 정기적인 생계비·교육비·의료비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