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이동형 AI '누구 미니' 출시…작지만 기능은 그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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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국내 최초의 이동형 AI(인공지능) 기기 누구(NUGU) 미니8일 공개했다. 내장 배터리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누구 미니는 집은 물론 공원 등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유선 기반의 AI 기기가 갖고 있던 장소 제한성을 극복했다.

가격은
99000원이며, 출시를 기념해 49900원에 판매한다. 오는 11일부터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전국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누구 미니는 크기는 절반 이하지만, 기능은 작년 9월 출시된 이후 15만 대를 판매한 누구와 동일하다. 음악 감상(멜론) IoT(스마트홈) 일정관리 날씨알림 등 생활 편의형 서비스로 시작한 누구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재 커머스(11번가) IPTV(B tv) 교통정보(T) 주문 배달 등 국내 최다인 30여 가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누구 미니는 누구의 서비스를 그대로 담은 채 크기만 작아졌다. 높이 6cm, 지름 8cm로 작아지면서 무게도 219g으로 줄었다. 외부기기와 연결해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라인아웃 단자도 탑재했다. 제조는 음향기기 전문 기업 아이리버가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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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콤 자체 고객 설문 결과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AI스피커의 요소는 이동성경제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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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콤은 누구는 홈 허브로서 가족 구성원 누구에게나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누구 미니는 가족 개개인의 독립된 공간과 외출 시 활용 가능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특화 기능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의 아이디에 2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등록하고 개별 설정이 가능하도록 누구 앱도 업그레이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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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에 맞춰 환율 조회, 금융 정보 제공이 가능한 금융서비스(국민/하나은행)’ 영화 정보, 예매 순위 조회가 가능한 영화 정보 서비스영어 단어 발음, 스펠링 검색을 할 수 있는 한영사전 서비스오디오북 탐색 및 청취 가능한 오디언 서비스고객 감성 서비스 심심해5가지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고객은
누구를 이용해 은행 지점 대기 고객 수 확인 및 대기표 사전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근처 극장의 상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영어 단어의 발음, 스펠링도 공부를 하면서 음성으로 쉽게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 도우미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특히 일방향 명령이나 질문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심심해기능이 추가됐다. 고객이 심심해’, ‘놀아줘라고 말하면, ‘누구가 게임이나 퀴즈를 제안한다. 분위기 전환을 위한 서비스를 추천하기도 한다. SK텔레콤은 최대 7번의 대화가 오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

누구는 단순한 스피커가 아닌, 독자 개발한 AI 엔진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까지 포함한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음성인식 기술에 딥러닝(Deep Learning)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진화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고객의 이용이 많을수록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누구의 음성 인식률 역시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실제로
누구클라우드 서버에 축적되는 고객의 대화 건수가 13000만 건을 돌파하면서 누구의 어린이 대상 음성 인식률도 상당히 개선됐다. 어린이의 말은 발음 및 언어 구조가 정형화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어른보다 음성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누구가 딥러닝을 바탕으로 난해했던 어린이 대화에 대한 음성 인식률을 개선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본부장은 이동형 AI 기기는 급변하는 ICT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기술 개발의 결과물이라며 품질 경쟁력과 제공 서비스 확대를 통해 삶의 동반자가 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 SK텔레콤은 누구 미니출시를 기념해 915일까지 구매 인증 이벤트를 시행한다. 인증 고객 15000명에게 멜론 1개월 이용권을 100% 지급하며, 추첨을 통해 세탁기, 제습기, 로봇청소기 등도 제공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821일까지 누구전용 홈페이지(www.nugu.co.kr)를 통해 100명 규모의 누구 미니체험단을 모집한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활동을 하는 고객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sy@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