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기아자동차가 17.0 km/ℓ에 이르는 연비로 역대급 가성비를 자랑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토닉’을 출시했다.
기아차는 13일 광진구 워커힐에서 스토닉의 공식 출시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스토닉은 소형SUV 고객의 3대 니즈인 경제성, 스타일, 안전성을 고루 겸비한 차”라며 “스토닉의 균형잡힌 상품성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은 물론 소형SUV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게 할 것” 이라고 밝혔다.
스토닉(STONIC)이라는 차명은 재빠르다는 뜻의 스피디(SPEEDY)와 으뜸음을 뜻하는 토닉(TONIC)의 합성어로 ‘날렵한 이미지의 소형SUV 리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스토닉은 ‘2030 젊은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춘 도심형 콤팩트SUV’를 목표로 개발됐으며, 1.6 디젤 단일 모델로 출시된다.
가격은 디럭스 1895만 원, 트렌디 2075만 원, 프레스티지 2265만 원이다. 모든 트림에 7단 DCT가 담긴다.
젊은 세대를 겨냥한 기아차는 스토닉의 중점개발방향으로 ▲뛰어난 경제성과 ▲최고의 안전성 ▲민첩한 주행감 ▲젊고 개성있는 디자인 등을 설정했다.
그 결과 스토닉은 ▲국내 디젤SUV 중 유일한 1800만 원대의 가격 ▲동급 최고수준 연비 17.0km/ℓ ▲드라이브 와이즈, 차량 자세 지원 시스템(VSM+)등 전방위 예방 안전기술 ▲민첩하고 안정적인 주행감 ▲스포티하고 감각적인 디자인 ▲최적의 공간활용성 ▲기아 T 맵, 애플 카플레이 등 운전 편의를 극대화하는 스마트 편의사양 등 차급의 한계를 넘어서는 제품 경쟁력을 갖췄다.
스토닉은 최고출력 110마력, 최대토크 30.6kgf·m의 성능을 낸다. 기아차는 도심 위주의 주행을 고려해 2000RPM 내 실용영역에서 성능을 강화했다.
스토닉의 높은 가성비는 5년 주행 시 유류비를 계산하면 뚜렷하게 드러난다.
ℓ당 유류비를 1229원으로 연간 2만km를 탄다고 가정하면, 스토닉은 연비 14.7km/ℓ인 경쟁 모델과 비교해 총 113만 원을 절감할 수 있다.
기아차는 스토닉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영암 F1 서킷에서 주행성능을 시험했다. 영암 F1 서킷은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직선도로와 급 코너구간, 내리막 코너 등 다양한 주행환경을 가지고 있다.
또 영암 F1 서킷에서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 모든 탑승객의 편안함과 안정감을 최대화했다.
스토닉에 적용된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 플러스(VSM+)에는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VSM),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SLS), 토크 벡터링 시스템(TVBB), 급제동 경보 시스템(ESS),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HAC),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CBC)의 기능이 담겼다.
크기는 전장 4140mm, 전폭 1760mm, 전고 1520mm, 축거 2580mm이다. 회사 측은 동급 최고 수준의 1열 레그룸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아차는 스토닉의 트렁크 입구를 넓히고 상ㆍ하단으로 이동 가능한 2단 러기지 보드 구조를 적용해 적재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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