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중간고사가 끝난 후 많은 고등학교에서는 수행평가로 학생부 종합전형을 대비해서 대학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합니다. 학생부 위주전형인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대학교 자기소개서는 아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학교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이 질문에 대부분 동기-과정-결과 순으로 작성하면 된다고 하는데 ‘배우고 느낀 점’ 위주로 작성되게 되어 있는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작성법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나온 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법칙이 ‘COREA’법칙입니다. COREA 법칙을 활용한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1번, 2번, 3번 작성법은 바로 뒤편에 소개할 예정이므로 이번에는 COREA 법칙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Cause: 동기, 원인, 왜, 계기, 지적 호기
동기는 원인, 왜, 계기 이런 말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꼭 기억할 것은 동기 부분도 학생부를 토대로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설득력이 생깁니다.
Object of study: 대상
대상은 Cause와 같이 자연스럽게 작성해도 좋고 소제목을 활용해서 ‘배우고 느낌 점’과 같이 작성해도 좋습니다.
Effort: 극복과정, 노력, 활동내용
위의 Cause와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노력한 과정을 적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백화점식으로 작성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COREA’법칙이 아니고 ‘COEREA’ 법칙인데요?” 맞습니다. COEREA가 맞습니다. COREA가 된 이유는 COREA로 단어를 맞추기 위해서입니다. 다른 이유 없습니다. 그러니 Effort도 꼭 기억하기 바랍니다.
Result: 결과
Effort의 결과를 작성하면 됩니다.
Effect: 배우고 느낀 점
Effect는 Effort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표현한다면 상관관계 또는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Effort 단계가 중요하며 Effort를 잘 작성하면 당연히 Effect도 특별한 느낌을 적을 수 있을 것입니다.
Application: 활용, 응용, 심화학습
Application은 배우고 느낌 점을 통해 지원자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나?’를 적으라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Effect에서 대학교 자기소개서를 마무리하는데 Application까지 꼭 연결을 시켜 작성하기 바랍니다.
대학교 자기소개서 작성법칙인 COREA 6대 법칙을 활용하면 대교협 자기소개서 공통양식 1번, 2번, 3번 문항을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처음 대학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학생들은 COREA법칙에 맞춰 각 단계별로 작성한 뒤 전체적으로 문장을 연결하는 것이 시간도 절약하고 대학교 자기소개서 완성도도 높이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하재철/꿈과가치컨설팅 원장/네이버 학자추 카페 운영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