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일본 도시바 메모리 사업부 인수전에 뛰어든 SK하이닉스의 셈법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낸드플래시부문 사업확장을 위해 인수가 필요하지만, 인수자금 부담과 함께 시너지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SK하이닉스는 오는 29일 도시바 인수입찰 마감을 앞두고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SK그룹 및 중국업체와의 연계, 자금 확보방안 등을 놓고 엇갈린 내부의견을 조율 중이다.
SK하이닉스가 도시바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낸드에서 후발주자인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에 뒤처지는 시장에서 지위를 높이는 게 주 목적이다. D램 의존도가 큰 SK하이닉스는 미래성장을 위해 낸드 시장에서 성과를 내는 게 절실하다.
실제 SK하이닉스 작년 매출은 17조2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8.5% 감소했는데, D램 매출이 12.1% 감소한 영향이 컸다. 낸드는 4.8% 증가했지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5%에 그친다. D램 업황이 무너지면 SK그룹 캐시카우 역할을 맡고 있는 SK하이닉스도 어려움을 겪게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작년 4분기 SK하이닉스는 5분기 만에 영업이익 ‘1조 클럽’에 복귀했으나, 낸드 부문은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UBS 등 외국계 증권사들이 2018년 SK하이닉스 실적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하는 이유다.
이에 SK하이닉스는 올해 수요가 급증하는 3D 낸드플래시 시장 공략을 위해 7조 원을 투자한다.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낸드 시장점유율은 지난해 말 9.6%로 업계 5위다. 18.3%로 2위에 있는 도시바를 인수하면 산술적으로 27.9%의 점유율로 2위가 된다. 도시바 인수로 SK하이닉스가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다. 1위 삼성전자(37.1%)와의 격차도 한 자릿수로 줄어든다.
SK하이닉스가 도시바 인수에 나서지 않으면 낸드 시장 경쟁구도 변화에 따라 사업지위 약화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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