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주씨는 최근 인터넷 쇼핑몰 방문이 잦아졌다. 여름이 가까워 오면서 샌들에 관심이가기 시작했기 때문.
작년에 신던 것이 있긴 하지만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또 구매를 하게 되는데..
여성정보 사이트 이지데이(www.ezday.co.kr)가 2007년5월4일부터 18일까지 누리꾼 3,545명을 대상으로 <구두에 대한 소비자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재 소유하고 있는 구두 개수"에 대해 '1~3켤레'라는 응답이 46.0%로 가장 많았다.
이어 ▲4~6켤레 33.0% ▲7~10켤레 12.0% ▲10켤레 이상 7.0% 등의 순으로 나타나, 평균 3~4켤레 정도의 구두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평균 구두 구매 횟수"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인 60.0%가 '1~2회'라고 답했으며, 그 밖에 △3~5회 15.0% △거의 구매하지 않음 13.0%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을 때마다 수시로 9.0% 등이었다.
또한 "구두 구매시 소요비용"은 '1만~5만원'이 55.0%로 가장 많았으며, ▲6만~10만원 31.0% ▲11~20만원 11.0% ▲20만원 초과 2.0% 등으로 집계됐다.
"구두 구매 장소"에 대한 질문에는 33.0%가 '할인점·아울렛'이라고 답했으며, △인터넷 쇼핑몰 25.0% △구두 브랜드 매장 21.0% △백화점 15.0% 등으로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구두 구매시 고려사항"에 대해 '디자인'이란 응답이 66.0%를 차지했으며, "선호하는 구두 브랜드 유형"으로는 45.0%가 '국내 유명 구두 브랜드'를 꼽아 국산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