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갤럭시노트7 소손 원인은 배터리 자체 결함”
삼성전자 고동진 사장이 23일 서초사옥에서 국내외 언론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갤럭시 노트7 소손 원인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향후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700여명의 전문연구원과 갤럭시노트7 20만대, 배터리 3만대를 동원해 충·방전 시험을 거듭한 결과 삼성SDI와 중국 ATL이 제조한 배터리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결함을 발견했다. 국외 검증기관 3곳도 이와 일치하는 결론을 확인했다.
이날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배터리를 압착하지 않거나, 노트7에 장착하지 않은 채 테스트한 결과 소손이 재현 됐다”며 “노트7에 배터리를 장착하기 전과 후는 결과적으로 소손과 연관이 없다는 결론이 났다”고 강조했다.
고 사장의 설명에 따르면 삼성SDI로부터 납품 받은 배터리는 노트7에 장착하기도 전에 배터리의 우측 상단 젤리롤이 눌리는 결함을 확인했다. 삼성전자가 실험실 환경에서 자체 테스트한 결과 중국 ATL의 배터리에서 소손 재현율이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테스트에서 나타난 소손 재현율은 0.01%로 1만 대당 1대 꼴이었다.
고 사장은 “지난 4개월 간 무선사업부 임직원들은 주말도 반납하고, 어떨 때는 밤을 새 가면서 철저한 원인 규명을 위해 단 하루도 빠짐없이 힘써왔다”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제품뿐만 아니라 각각의 검증 단계와 제조/물류/보관 등 전 공정에서 원점에서부터 총체적이고 깊이 있는 조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번 갤럭시 노트7 소손 원인 분석에 참가한 해외 전문기관들 분석 결과도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모아졌다.
전세계 안전 인증분야의 선도기업인 글로벌 과학회사 UL은 제품 레벨에서 노트7 소손과 연관된 문제를 발견할 수 없었으며, 삼성SDI 배터리는 위쪽 코너에 눌림 현상과 얇은 분리막으로 배터리 내부 단락이 발생하는 것을 소손 유발 요인으로 분석했고, ATL 배터리에 대해서는 비정상 융착돌기, 절연테이프 미부착, 얇은 분리막의 조합이 배터리 내부에서 단락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분석했다.
미국 과학기술 분야 분석 전문 기관 Exponent도 삼성SDI배터리는 음극탭 부위 젤리롤 코너의 눌림 현상을 소손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으며, ATL 배터리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융착 돌기와 그로 인한 절연 테이프와 분리막 파손을 내부 단락을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검인증 기관 TÜV 라인란드는 배터리 물류 시스템과 폰 조립 공정 운영상의 배터리 안전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했으며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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