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www.kca.go.kr)에 따르면, 상조서비스와 관련한 소비자불만 접수건수가 ▲2004년 91건 ▲2005년 219건 ▲2006년 509건으로 해마다 두 배 이상씩 급증하고 있다.
특히, 올 1분기에만 184건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42.6%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접수된 소비자 피해유형을 살펴보면, △환급거절 및 지연 44건 △과다한 위약금 청구 31건 △청약철회 및 중도해지 불가 25건으로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총 100건으로 전체 접수건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 밖에 ▲부당계약 체결 및 대금 부당인출 21건 ▲계약불이행 13건 ▲연락두절·폐업 4건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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