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www.nso.go.kr, 청장 김대유)은 오는 11월23일부터 이틀간 정부과천청사 3,4동 지하 대회의실에서 경기전망 등 12개 주제분야의 107종 통계에 대한 "2006년 국가통계 품질진단결과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최근 정부정책의 기초자료로 제공되는 국가통계의 전반적인 품질상태를 점검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우선 1차로 국가승인통계 107종에 대해 2006년 3월부터 9월까지 통계전문가 및 주제분야별 전문가 69명이 참여하여 통계작성절차와 내용의 적정성을 중심으로 품질진단을 실시하였다.
이번 심포지엄은 품질진단 결과에 대한 주제발표와 각계 전문가의 토론 및 질문에 대한 응답 방식으로 진행하며, 12개 주제분야를 4개의 세션으로 나누어 하루 2개 세션씩 운영한다. 첫째날(23일)은 보건, 복지, 에너지 분야와 임금, 인력, 농림수산 분야의 주제에 대한 토론을 하며, 둘째날(24일)에는 경기전망, 금융, 근로실태 분야와 기업경영, 투자, 주택토지법무 분야의 주제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한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통계품질진단 결과를 공유하고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통계품질이 취약한 통계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하고 국가통계 개선 및 개발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하며, 국가통계의 전반적 품질수준을 향상시켜 정부정책 및 국가통계에 대한 신뢰도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