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거나 아르바이트 한 경험이 있는 구직자 중 78%는 아르바이트를 통한 다양한 경험이나 인맥이 향후 취업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천국(http://www.alba.co.kr)에서지난 1월 18일부터 31일까지 자사홈페이지를 방문한 259명에게 ‘아르바이트와 취업과의 연관관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4.4%의 구직자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한 다양한 경험만으로도 정규직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어 ‘취업하고자 하는 업종에서의 전문 아르바이트로 취업과 바로 연결 가능하다’가 13.2 %, ‘아르바이트를 수행하면서 쌓은 전문지식이 취업에 연관이 많다’ 11.6 %, ‘아르바이트를 통한 인맥이 취업에 많은 도움을 준다’가 8.9 %로 약 78%의 응답자가 아르바이트 경험은 취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아르바이트와 취업은 전혀 별개다’, ‘취업과 연계 가능한 아르바이트가 없어서 하지 못한다’ 등 부정적인 견해는 각각 13.6 %, 9.3 %에 그쳤다.
한편, ‘아르바이트 경험이 취업에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구직자의 약 51%는 서비스, 서빙 직종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패밀리 레스토랑, 편의점, 레스토랑 등 서비스 관련 직종의 아르바이트가 바로 정규직 취업으로 연계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기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천국 유성용 대표는 "아르바이트도 잘 찾아보면 향후 자신이 가고자 하는 정규직취업과연관이 많은 직종이 많이 있다. 이러한 아르바이트를 찾아서 한다면 정규직 취업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결과적으로 아르바이트와 취업이 바로 연계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고 조언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