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포스트는 기업 구성원의 스마트한 근무 여정을 위한 핵심도구를 제공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작성중] [사용설명서] 4만여 기업이 선택한 근무 여정 동반자 ‘유니포스트’](/data/photos/cdn/20251250/art_1765669754.jpg)
▲유니포스트는 기업 구성원의 스마트한 근무 여정을 위한 핵심도구를 제공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기업의 업무는 경비 처리부터 인사, 계약, 결재, 공지·메일, 커뮤니티까지 일련의 문서 흐름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많은 기업은 이 과정이 서로 다른 시스템으로 분리돼 업무가 단절, 지연, 중복되는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
‘유니포스트(UNIPOST)’는 이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한 솔루션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경비–세금계산서–전자결재–인사·근로계약–전자계약–메일·커뮤니티까지 연결해 기업의 ‘업무 여정’ 전체를 디지털로 통합한다.
이는 단순한 기능 나열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행정 흐름을 하나의 경험으로 재설계한 접근이다. 유니포스트는 이를 ‘올인원 스마트 근무 여정 플랫폼’이라고 부른다.
‘스마트 근무 여정 플랫폼’으로 업무 단절·지연·중복 해결
유니포스트는 조직의 관리업무 복잡성, 단절된 시스템 환경으로 인한 고객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올인원 스마트 근무 여정 플랫폼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과거에는 경비지출 관리나 인사, 결재, 계약 등 각각의 기능이 별도로 운영돼도 큰 문제가 없었지만, 지금은 업무 프로세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효율이 극대화되는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이제 기업들이 경비 작성 내역이 물 흐르듯 자동으로 결재로 이어지고, 인사정보에 따라 권한이 설정되며, 관련 증빙과 계약이 동시에 관리되는 등 통합적 흐름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기업들은 SaaS(Software as a Service) 환경이 확산되면서 여러 솔루션을 따로 도입하고 관리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있다. 보안, 사용자 계정 관리, 시스템 간 데이터 불일치 문제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유니포스트 경비처리 서비스는 법인카드, 개인카드,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등 지출 발생 시점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정리해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업무 처리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 자료=유니포스트 [작성중] [사용설명서] 4만여 기업이 선택한 근무 여정 동반자 ‘유니포스트’](/data/photos/cdn/20251250/art_1765669767.jpg)
▲유니포스트 경비처리 서비스는 법인카드, 개인카드,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등 지출 발생 시점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정리해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업무 처리 시간을 대폭 줄여준다. / 자료=유니포스트
이에 따라 ‘한 번의 로그인으로 전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유니포스트 관계자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개별 기능을 하나로 묶는 것이 아니라 업무 전반의 여정을 하나의 경험으로 설계하고자 했다”며 “단순히 기능을 더하는 것이 아니라 ‘업무의 처음부터 끝까지가 끊김 없이 이어지는 스마트 워크플로(work flow)’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였다”고 설명했다.
담당자 수작업 최소화…업무 처리시간 대폭 단축
현재 유니포스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서비스는 경비처리, 인사관리(휴가·출퇴근), 전자결재, 계약관리다. 이들 서비스는 기업의 핵심 행정업무를 자동화하고, 인사, 회계, 총무 등 여러 부서 간 협업 효율을 높여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경비처리 서비스는 유니포스트의 대표 기능이다. 법인카드, 개인카드,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등 지출 발생 시점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정리한다. 언제 어디서나 경비를 신청하고 결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경비 작성자와 회계 담당자의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업무 처리 시간을 대폭 줄인다.
![▲유니포스트 휴가관리 서비스는 인사정보를 기반으로 연차 발생, 사용, 잔여일수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관리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작성중] [사용설명서] 4만여 기업이 선택한 근무 여정 동반자 ‘유니포스트’](/data/photos/cdn/20251250/art_1765669777.jpg)
▲유니포스트 휴가관리 서비스는 인사정보를 기반으로 연차 발생, 사용, 잔여일수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관리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인사관리(휴가·출퇴근) 서비스는 인사정보를 기반으로 연차 발생, 사용, 잔여일수를 자동으로 계산하고 관리한다. 직원들은 모바일로 간편하게 연차를 신청하고, 관리자는 조직 전체의 휴가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 출퇴근 관리 기능을 통해 GPS 위치 인증, 모바일 출퇴근 체크, 근무시간 자동 집계 등을 지원해 현장근무·재택근무·시차출퇴근 등 다양한 근무 유형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별도의 수기 관리 없이 근태 현황, 초과근무 시간, 누적 근로시간 등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관리하고, 근로기준법에 맞춘 근무시간 준수 여부를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휴가 관리와 출퇴근 관리 기능을 각각 독립형 서비스로 제공해 기업은 필요한 기능만 선택적으로 도입해 운영할 수 있다.
휴가 관리만 필요한 기업은 연차 관리 중심으로, 근태 관리가 필요한 기업은 출퇴근 기록 관리 중심으로 도입할 수 있다. 또 두 서비스를 함께 연동해 인사 데이터 통합 관리와 운영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불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자사 운영 환경에 최적화된 인사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근로기준법 개정 등 최신 규정을 반영해 HR 관리의 정확성과 법적 대응력을 강화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자결재 서비스는 조직 내 결재라인과 인사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해 승인 절차를 단순화하고 업무 속도를 높인다. 특히 모바일 결재와 실시간 알림 기능을 지원해 재택근무나 외근 중에서도 신속하게 결재할 수 있다. 또 경비·휴가 등 다른 업무 모듈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통합 워크플로가 강점이다.
![▲유니포스트 전자결재 서비스는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게 결재를 승인하고 결재문서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작성중] [사용설명서] 4만여 기업이 선택한 근무 여정 동반자 ‘유니포스트’](/data/photos/cdn/20251250/art_1765670051.jpg)
▲유니포스트 전자결재 서비스는 PC와 모바일로 언제 어디서든 신속하게 결재를 승인하고 결재문서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한다. / 자료=유니포스트
계약관리 서비스는 구성원과 거래처를 대상으로 계약서 작성부터 검토, 전자서명, 보관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로 처리한다. 법적 효력을 갖춘 전자서명과 타임스탬프 기능, 자동 알림 기반의 계약 만료·갱신 관리로 리스크를 줄이고 투명성을 높인 것이 장점이다.
유니포스트는 개별 기능을 단순히 모아두는 것이 아니라 업무 전 과정을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기업들은 여러 솔루션을 따로 관리할 필요 없이 유니포스트 하나로 경비, 결재, 인사, 계약 등 핵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스마트 근무 여정을 완성하는 핵심 기반이 된다.
ERP와 실시간 연동…경비 처리시간 50% 줄여
유니포스트는 경비처리와 세금계산서, 전자결재 서비스를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실시간 연동해 회계·재무 업무의 자동화와 내부 통제를 구현하고 있다.
경비처리는 엑셀 업로드(Excel Upload)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연동방식으로, 세금계산서는 API와 에이전트 연동방식으로 ERP와 연동해 자동화하고 있다.
이 같은 자동화 구조를 통해 기업은 경비 처리시간을 40~50% 줄이고, 세금계산서 발행 관련 인력비용을 30% 절감할 수 있으며, 회계 입력과 검증 오류를 90% 이상 줄이는 효과를 얻고 있다.
또 인사관리 문서 영역에 유니포스트를 도입한 기업은 계약 누락·지연 리스크를 줄이고, 문서 관리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모바일·현장 대응이 원활해져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
![▲유니포스트는 경비처리와 세금계산서 서비스를 ERP 시스템과 실시간 연동해 회계·재무 업무의 자동화를 구현하고 있다. / 자료=유니포스트 [작성중] [사용설명서] 4만여 기업이 선택한 근무 여정 동반자 ‘유니포스트’](/data/photos/cdn/20251250/art_1765669772.jpg)
▲유니포스트는 경비처리와 세금계산서 서비스를 ERP 시스템과 실시간 연동해 회계·재무 업무의 자동화를 구현하고 있다. / 자료=유니포스트
유니포스트에 따르면, 인사 담당자의 문서 검색·보고·갱신 업무량이 70% 이상 줄었고, 데이터의 일관성과 보안성도 강화됐다.
보안과 안전한 데이터 사용 최우선으로 설계
유니포스트 서비스는 경비처리, 계약, 인사 등 민감한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보안이 중요하다. 이 때문에 보안과 안전한 데이터 사용을 최우선으로 설계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모든 데이터는 저장 단계와 전송 단계에서 ‘AES-256’ 수준의 강력한 암호화를 적용한다. 이를 통해 외부 침입이나 내부 접근으로 인한 데이터 유출 위험을 최소화한다.
유니포스트는 역할(Role) 기반 접근제어(RBAC)를 통해 사용자별로 접근 가능한 정보와 기능을 제한한다. 또 2단계 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과 SSO(Single Sign-On)를 지원해 계정 탈취 위험을 줄였다.
또 모든 통신은 TLS 1.2 이상 프로토콜을 사용해 안전하게 암호화되며, 시스템 내 모든 문서와 거래 내역은 로그와 감사 추적(Audit Trail)이 남도록 설계해 변경·접근 기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유니포스트는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인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저장되며, 물리적 접근제어, 침입탐지시스템(IDS), 방화벽,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대응 등 다중 계층 보안(Multi-layer Security)을 적용하고 있다.
또 정기적 보안 점검과 침투 테스트를 수행하며, 최신 보안 패치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스템 취약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유니포스트는 강력한 암호화, 역할 기반 접근제어, 감사 추적, 클라우드 보안, 정기점검의 5대 원칙을 중심으로 기업의 민감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고 말했다.
유니포스트 고객들은 필요한 기능을 쉽게 찾아 쓸 수 있는 직관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 솔루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결함과 간편함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4만4000개 기업, 49만 명 사용…매달 296만 건 증빙문서 처리
유니포스트는 제품 고도화와 기능 개선에 고객 피드백을 반영하는 데 힘쓰고 있다. 고객 전용 1:1 문의 기능을 통해 기능 제안, 버그 신고, 사용 편의성 개선 요청을 실시간으로 접수하고 개발에 반영한다. 피드백 기반의 신규 기능과 개선 사항은 월 2회 업데이트된다.
유니포스트는 단순한 기능 제공을 넘어 고객의 업무효율과 만족도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제품 개선에 연결하는 구조를 통해 끊임 없이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있다.
유니포스트 올인원 스마트 근무여정 플랫폼은 국내 4만4000개 기업, 49만 이용자가 쓰고 있으며, 매달 처리하는 증빙문서는 296만 건에 달한다.
유니포스트는 인공지능(AI) 챗봇 기반 통합 업무 어시스턴트, AI 기반 사내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AI 기능을 도입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검색·탐색하지 않아도 자연어로 업무 정보에 접근하고, 사내에 축적된 지식을 데이터 자산으로 활용하며,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는 등 한층 더 지능화된 협업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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