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의 AX·MSP 전문 자회사 안랩클라우드메이트(대표 김형준·고창규)는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조동철)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AI 기반 연구 탐색 서비스 구축’ 사업을 수주하고, AI 어시스턴트 구축 지원 플랫폼 ‘애크미아이(ACMEi)’, 생성형 AI 데이터 보안 솔루션 ‘시큐어브리지(SecureBridge)’를 공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KDI가 축적해 온 연구 성과물을 AI 기반으로 번역·검색·추천하는 서비스를 구축해 연구 성과물들의 글로벌 확산과 정보 활용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구체적으로 ▲AI 기반 보고서 번역 및 단일 보고서 탐색 서비스 구축 ▲검색증강생성형(RAG) AI 기능 제공 ▲KDI 웹사이트와 기능 연계 ▲AI 보안 확보 등이다.
안랩클라우드메이트는 이번 사업에서 연구 성과물 전처리 및 검색증강생성(RAG) 구축을 포함해 AI 어시스턴트 솔루션 애크미아이와 AI 보안 솔루션 시큐어브리지를 제공해 KDI의 안전한 AX 혁신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KDI는 안랩클라우드메이트의 솔루션과 기술 지원을 바탕으로 방대한 연구 성과물을 기반으로 한 자연어 검색·추천 기능을 활용하고, 생성형 AI 사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데이터 보안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며, 연구 성과물의 글로벌 확산과 정책 연구 활용도를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