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클라우드, 부산국제영화제 ACFM서 미디어 제작 혁신 선보여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서 SPACE 솔루션 3종 체험, AI 영상 검색 시연…콘텐츠 제작자 관심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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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존클라우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서 미디어 제작 혁신 선보여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ACFM 2025 현장에서 메가존클라우드 직원이 부스를 찾은 외국인 관람객들에게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제작 솔루션을 설명하고 있다. / 사진=메가존클라우드


AI·클라우드 선도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염동훈)가 부산국제영화제(BIFF)의 일환으로 개최된 아시아콘텐츠&필름마켓(ACFM)에서 클라우드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미디어 제작 솔루션을 소개해 관람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고 24일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지난 20~23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열린 ACFM에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공동으로 부스를 개설해 영상 기획부터 편집, 렌더링, 자산 관리, 배포까지 전 과정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연결하는 미디어 특화 솔루션을 소개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전시 부스에서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 영상 편집 솔루션 ‘SPACE 에디트(Edit)’를 이용해 저사양의 내장 GPU가 탑재된 일반 노트북으로 고화질 영상 편집을 구현하는 과정을 시연했다. 

관람객들은 이 노트북으로 클라우드상의 고사양 컴퓨팅 자원에 접속해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와 같은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고해상도의 여러 장면과 효과를 겹쳐 원활하게 편집하는 과정을 체험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AI 스타트업 트웰브랩스와의 협업을 통해 AI 기반 영상 검색 기능도 시연했다. 보고 싶은 장면을 자연어로 묘사해 입력하면 AI가 해당 장면을 빠르게 찾아주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이 기술은 현장을 찾은 콘텐츠 제작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부스에서는 ‘SPACE 렌더(Render)’와 ‘SPACE DAM’도 함께 소개됐다. 

SPACE 렌더는 AWS 데드라인 클라우드(Deadline Cloud) 기반 클라우드 렌더팜 구축 솔루션으로, 프로젝트의 규모와 워크로드에 따라 자동 확장되는 환경을 제공해 대규모 렌더링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자원 사용량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SPACE DAM은 영상, 이미지, 자막 등 다양한 콘텐츠 자산을 통합 관리하고, 완성된 콘텐츠를 유튜브, OTT 등 다양한 채널로 배포할 수 있는 콘텐츠 자산 관리 시스템이다.

부스를 방문한 영상 제작사 스튜디오타겟 김도연 대표는 “SPACE DAM은 단순한 저장을 넘어 영상 관리, 자막 관리 등 실제 제작 현장에서 필요한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어 소규모 스튜디오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복잡했던 아카이빙 과정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단순화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기술 세션에서는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 테크 유닛 최재혁 매니저가 발표자로 나서 클라우드 렌더링 솔루션 SPACE 렌더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전환의 필요성과 사례를 공유했다. 

최 매니저는 “기존 온프레미스 렌더팜은 자원 한계와 운영 부담으로 인해 콘텐츠 제작 속도와 유연성에 제약이 많았다”며, “클라우드를 통해 필요한 시점에 자원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어 작업 효율성과 비용 측면 모두에서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