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마토시스템의 통합 인증 솔루션 ‘엑스사인온(eXSignOn V4.0)’ / 자료=토마토시스템
토마토시스템은 통합 인증 솔루션 ‘엑스사인온(eXSignOn V4.0)’이 국제 공통 평가 기준인 CC(Common Criteria)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로써 토마토시스템은 공공 및 금융 분야의 변화하는 보안 시장 속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입증하며 확실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됐다.
CC 인증은 IT 보안성 평가 기준 중 가장 공신력 있는 국제 표준으로, 보안 기능의 설계부터 구현, 테스트까지 전 과정을 철저히 검증해 부여된다. 특히 국가용 통합인증 보호프로파일(PP)를 준수하는 국제CC인증을 획득한 만큼 제품 기술력과 안정성을 명확히 입증했다.
엑스사인온 V4.0은 SAML2.0 기반의 SSO(Single Sign On) 통합 인증 플랫폼이다.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OTP, 생체인증, 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 방식을 지원해 높은 보안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버전에서는 토마토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국정원 검증필 암호모듈인 ‘eXCryptoLib V1.0’을 탑재, 암호키 생성 및 연산 등 핵심 보안 기능을 한층 고도화했다. 이를 통해 내부 위협 감지를 위한 보안 경보 기능과 자체 시험 기능까지 갖추게 돼 실시간 보안 관리 역량이 대폭 향상됐다.
또 기업 환경에서 필수적인 인증 정책 관리, 세션 관리, 감사 로그 등 통합 보안 관리 기능을 완비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웹 기반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이처럼 토마토시스템의 독자 프로토콜이 적용된 엑스사인온은 보다 더 신뢰도 높은 통합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엑스사인온 V4.0은 GS인증도 진행 중이며, 인증이 완료되면 공공기관 조달 납품을 위한 요건도 충족하게 된다.
토마토시스템은 이번 CC 인증 획득을 계기로 공공기관은 물론, 금융, 교육, 의료, 클라우드 등 보안이 중요한 다양한 산업군으로 시장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보안이 중시되는 디지털 전환 환경에서 엑스사인’은 기관 및 기업에게 신뢰할 수 있는 국산 SSO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조길주 토마토시스템 대표는 “CC 인증 획득은 기술력뿐 아니라 제품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입증한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보안 수요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엑스사인온은 서울시립대, 메디씨앤씨, 중앙공무원교육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건국대 글로컬 캠퍼스, 제일모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SH공사, 해양수산부, 성동구청, 국방전산정보원, 통일부 등 다양한 분야에 성공적으로 구축되며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