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클라우드 선도기업 메가존클라우드(대표 염동훈)와 시각특수효과(VFX) 기반 광고 콘텐츠 제작사 래빗워크는 광고업계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 렌더링(Rendering) 환경을 공동 구축하며, 고성능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확보했다고 9일 밝혔다.
메가존클라우드와 래빗워크는 이번 프로젝트는 단순한 인프라 구축을 넘어 공동 연구개발(R&D)을 통해 긴박한 일정에도 고품질 결과물을 시의적절하게 완성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제작 환경을 설계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온프레미스 인프라로는 급증하는 실시간 콘텐츠 수요와 GPU 자원 확보 과제를 해결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해법이 마련됐다.
메가존클라우드와 래빗워크는 AWS 데드라인 클라우드(Deadline Cloud)를 기반으로 한 메가존클라우드의 미디어 특화 오퍼링 렌디웍스(RendiWorks)를 중심으로, 래빗워크의 기존 워크플로를 공동 분석하고 요구사항에 따른 맞춤형 클라우드 인프라를 함께 설계·구현했다.
특히 고객이 직접 인프라를 제어할 수 있는 CMF(Customer Managed Fleets) 방식을 적용해 유연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었다.
양사는 인프라 구축 과정에서 ▲온프레미스-클라우드 간 작업 일관성 확보 ▲고해상도 렌더링 성능 실험 ▲비용 대비 효율성 검증 ▲긴급 일정 대응력 확보 등 다양한 기술 과제를 공동으로 기획·실행하며, 실제 제작 현장에 적용 가능한 수준의 기술 완성도를 달성했다.
그 결과,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프레임당 평균 32분이 소요되던 렌더링 작업이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15~16분 수준으로 단축했다. 대규모 병렬 처리도 1시간 내 완료할 수 있어 반복되는 수정 요청이나 급박한 납기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제작 체계를 갖추게 됐다.
박찬목 래빗워크 3D팀장은 “이번 클라우드 기반 렌더링 환경 구축은 단순한 기술 도입이 아니라 실시간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인프라 전환의 출발점”이라며 “렌디웍스 기반 환경을 통해 오전 요청을 당일 오후에 납품하는 수준의 속도로 대응할 수 있게 됐고, 전체 제작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말했다.
김승룡 메가존클라우드 미디어유닛장은 “렌디웍스를 통해 반복되는 수정 요청과 긴급 일정에도 안정적으로 대응하며, 전체 제작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했다”며 “앞으로 디지털콘텐츠제작(DCC) 툴 사용, 실시간 협업, 렌더링까지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는 유연한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로그인 통합 및 협업 시스템 연계를 통해 장소나 장비에 상관없이 함께 작업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제작 체계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래빗워크는 메가존클라우드와 AWS의 AI 서비스를 기반으로, 실시간 인터랙션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개념입증(PoC) 및 기술 협의를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향후에는 GPU 클라우드 인프라와 생성형 AI 기술, 인터랙션 요소를 융합해 몰입도 높은 차세대 실감형 콘텐츠 개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2010년 설립된 래빗워크는 삼성전자, LG, 현대차 등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하며 고화질 전시 콘텐츠, 인터랙티브 영상, AI 기반 디지털 휴먼 등 차세대 콘텐츠 제작을 선도해온 VFX 전문 기업이다. 최근에는 이탈리아 밀라노 법인 설립을 통해 유럽 진출을 본격화하며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는 2000여 명의 클라우드 및 AI 기술 전문가를 보유한 AI·클라우드 네이티브 선도기업으로, 국내외 7000여 고객사들의 디지털 전환(DX) 파트너다. 글로벌 및 국내 주요 클라우드서비스제공업체(CSP)와의 전략적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140여 개 ISV 파트너와 자체 개발한 클라우드·AI·보안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혁신과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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