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KT-LG유플러스, 보이스피싱 예방·근절 협력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시스템 고도화 등 은행-통신사 협업 추진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은행연합회-KT-LG유플러스, 보이스피싱 예방·근절 협력

▲(왼쪽부터) 이현석 KT 부사장, 이태훈 은행연합회 전무, 이재원 LG유플러스 부사장이 지난달 30일 은행회관에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은행연합회


은행연합회(회장 조용병)는 KT(대표 김영섭), LG유플러스(대표 홍범식)와 지난달 30일 은행회관에서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은행연합회와 KT, LG유플러스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시스템 고도화 협업, 공동 홍보체계 구축 등 보이스피싱 범죄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약에는 상호 정보공유를 통한 양 업권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시스템 고도화가 논의됐다. 

이를 위해 은행연합회는 통신사의 보이스피싱 탐지시스템 고도화에 활용될 은행권 데이터를 적극 제공할 계획이며, KT와 LG유플러스는 자사 보이스피싱 탐지시스템의 인공지능(AI) 분석 정보 등을 활용해 은행권 이상거래탐지시스템 고도화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태훈 은행연합회 전무는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가 IT와 결합해 지능화됐었고,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한 국민적 우려 또한 큰 만큼 어느 때보다 금융-통신권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협약은 양 업권의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인프라 공동 구축의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현석 KT 부사장은 “은행연합회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통신과 금융권에서 피해를 보호하는 이중망이 만들어졌다”며 “KT는 보이스피싱으로부터 피해받는 고객이 없도록 ‘후후’ 앱 등 AI 보이스피싱 탐지기술을 계속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원 LG유플러스 부사장은 “이번 협약에 따른 통신과 금융권의 협력으로 고객의 보이스피싱 피해 최소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AI 서비스 ‘익시오’의 강점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통신 환경을 구축해 국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