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에이전트 전문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한국도로공사 생성형AI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해 내부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내부 직원의 업무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챗봇 서비스 ‘ex-GPT’를 신규 오픈했다. 이는 그간 방대한 정보에서 원하는 자료를 획득하기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하고, 질의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생성해 효율적인 업무 혁신을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시스템에는 와이즈넛의 국내 최초 검색증강생성(RAG) 솔루션 ‘와이즈 아이랙(WISE iRAG)’이 적용됐다.
와이즈 아이랙은 수집된 내부 문서에서 데이터의 유사성을 판단하는 도큐먼트(Document) AI 과정을 거쳐 RAG 기반의 벡터 검색 및 키워드 검색 기술을 함께 적용한 하이브리드 검색을 제공한다. 이후 검색 결과 리랭킹을 통해 최적의 검색 결과를 도출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이번 한국도로공사 ‘ex-GPT’에서는 방대한 양의 과거 내부 데이터를 활용해야 하는 ▲국회자료 검색 ▲감사자료 검색 ▲법률자문 검색 등의 업무에서 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답변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법령·규정 ▲요약·번역 ▲보도자료 생성 등의 업무시에는 생성형LLM과의 유연한 연계를 통해 각종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문의 맥락을 이해한 자연스러운 답변 생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ex-GPT’는 내부 메신저를 활용해 시스템 접근성을 높이고, 사용자가 원하는 답변과 함께 근거 문서나 출처를 제공해 신뢰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가 직접 업로드한 파일 내에서 원하는 정보를 더 정확하게 찾아주는 ‘나만의 AI’ 기능 등을 통해 본사 직원으로부터 높은 관심을 얻었다.
와이즈넛은 향후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사용자 취향 및 필요에 맞춘 개인화 응답을 가능하도록 AI 서비스 활용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구축을 통해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할 계획이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한국도로공사 생성형AI 도입은 RAG 기술을 내부 업무에 본격 적용한 대표적인 공공기관 성공 사례가 될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각 산업별 도메인 특화 유스 케이스(Use Case)를 순차적으로 선보여 생성형AI 기술의 활용 범위를 넓히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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