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식(K-Food)이 해외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김치를 비롯한 다양한 메뉴가 온라인에서 높은 언급량을 기록하며 글로벌 입지를 다지고 있다.
20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이 발표한 ‘K-Food 해외 온라인 반응 및 인식 분석’에 따르면, 지난 1년 간 한국 음식 관련 온라인 언급량은 월 평균 약 28만여 건이 생성된 것으로 집계됐다.
농정원은 지난해 8월 1일부터 올해 7월 31일까지 해외 온라인 내 한국 음식 관련 키워드가 언급된 영문 데이터를 분석했다.
한국 음식(K-Food)의 메뉴별 해외 온라인 언급량은 김치가 74만511건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라면으로 24만8231건, 3위는 김밥이 17만7770건 언급됐다. 그 외 만두, 불닭, 떡볶이, 고기구이 등도 10만 건 이상의 언급량을 기록했다.
한국 음식 중 언급량이 많은 메뉴는 케이팝(K-POP) 아티스트들과 동반 언급된 경우가 많았다. X(구 트위터)에서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엑소 등 인기 케이팝 아티스트들이 떡볶이, 불닭 등 한국 음식을 언급한 게시글이 다수 재게시되며 높은 언급량을 기록했다고 농정원은 설명했다.
한편, 한국 음식 관련 키워드 중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맵다(Spicy)’로 확인됐다. 이는 김치, 라면, 떡볶이, 불닭 등 매운맛을 대표하는 한국 음식의 높은 언급량 때문으로 분석된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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