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스마트팩토리 절대강자 노린다

CJ제일제당·hy·오비맥주 등 각 분야 대표기업 시스템 구축…스마트팩토리 앞세워 올해 매출 7400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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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중/취재] CJ올리브네트웍스, 스마트팩토리 키우기에 집중
CJ올리브네트웍스가 스마트팩토리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 기업은 식음료(F&B) 분야를 포함해 제조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7일 데이터뉴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CJ㈜의 분기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CJ올리브네트웍스는 올해 1분기 매출 1678억 원으로, 전년 동기(1454억 원) 대비 15.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59억 원에서 77억 원으로 30.5% 증가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올해 매출 7400억 원, 영업이익 560억 원 달성을 목표로 세웠다. 지난해(6765억 원, 510억 원)보다 매출은 9.4%, 영업이익은 9.8% 증가한 수치다.

이 기업은 신성장동력 중 하나인 스마트팩토리를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트팩토리는 설계, 개발, 제조, 품질 등 생산과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지능형 생산공장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 관계자는 “CJ올리브네트웍스의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자율제어 공정, 물류센터를 지향점으로 삼고, 이를 실현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트윈, 로보틱스 기술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1차/취재]CJ올리브네트웍스, 스마트팩토리 절대강자 거듭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CJ제일제당을 비롯해 화요, hy, 오비맥주 등 각 분야 대표기업을 스마트팩토리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다. 주로 식음료(F&B) 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맡으며 전문성을 쌓았다. 

이 기업은 2020년 3월 화요 경기도 여주 공장, 2022년 10월 오비맥주 이천, 광주 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다. hy에는 2021년 7월 천안, 논산, 평택 등 3개 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데 이어 올해 논산 신공장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제조공정의 일관된 품질 생산을 위한 식음료 기업에 특화된 ▲원레시피(One-Recipe) 시스템 ▲품질 안전을 위한 풀프루프(Fool-Proof) 설계 시스템 ▲멀티센터 통합관리 등 제조 및 물류 현장에 도입 가능한 AI 서비스를 갖췄다.

이 기업은 레시피 관리 등 제조 공정이 유사한 바이오, 화장품 등으로 스마트팩토리 적용 분야를 확장하는 것은 물론, 생산공정 내 물류자동화를 포함한 스마트 물류사업까지 영역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을 비롯해 양산부산대병원, 한국제약물류협동조합(피코이노베이션) 등 여러 기업과 기관이 CJ올리브네트웍스와 손잡고 디지털 전환을 통해 물류 공정을 고도화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