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부터 매년 인터넷 쇼핑몰의 운영실태에 대한 시장조사를 시행하고 있는 전자결제 전문 기업 이지스효성(주)(대표 최병인 http://aegis.hyosung.com)이 자사의 온라인 지불대행서비스인 올더게이트(www.allthegate.com) 고객과 자체 시장조사 및 분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조사한 결과, 어떠한 방법으로든 홍보를 하고 있다고 답한 쇼핑몰 97% 중 대다수인 73.1%는 ‘대형포털의 키워드 광고’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마켓플레이스 입점’ 8.4%, ‘커뮤니티 및 블로그를 이용한 광고’가 7.3%로 뒤를 이어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특정 홍보수단에 편중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온라인 광고수단으로 한 때 각광받던 메일과 SMS를 이용한 홍보는 각종 규제와 사회여론 악화 등으로 사용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