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2026년까지 3년간 국내에서 8만 명을 채용하고, 68조 원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은 27일 이 같은 내용의 채용 및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이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가 19만8000명을 상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채용은 전동화 및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가속화 등 미래 신사업 분야에 집중된다. 8만 명 중 55%에 해당되는 4만4000명을 신사업 분야에서 채용할 예정이다.
투자는 핵심기술 선점을 위한 연구개발(R&D)과 연구 인프라 확충,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공장 신증설 등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특히 국내 전기차 전용공장 건설 및 운영에 대규모 채용과 투자가 집행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완공되는 광명 이보(EVO) 플랜트를 필두로 화성, 울산 EV 전용공장을 준공하고,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라인 전환도 함께 시행한다.
현대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 대한 상당한 투자 및 채용도 예고돼 있다. 현대차그룹은 최근 GBC 설계 변경안을 서울시에 제출했으며,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인허가 절차가 속도를 내면 투자와 고용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의 채용은 국내 연관산업 고용 유발 효과까지 감안하면 직접 채용 규모를 크게 상회한다. 직접 채용 8만 명 외에 완성차 부문 고용 증가에 따른 국내 부품산업 추가 고용 유발 11만8000명을 고려하면 전체 고용 효과는 19만8000명에 이른다. 건설, 철강 등 타 산업까지 포함시 고용 창출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신사업 추진 ▲사업확대·경쟁력 강화 ▲고령인력 재고용 등에서 8만 명을 채용한다.
미래 신사업 추진을 위해 4만4000명을 신규 채용한다. SDV 분야에서는 고객들이 소프트웨어(SW)로 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릴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로 대전환한다는 목표다.
이 외에도 GBC 프로젝트, 친환경·스마트 건설 기술 개발, 소형모듈원전 등 차세대 원전 사업, 신소재 활용 강판 개발, 스마트물류 솔루션 사업 등에도 신규 채용이 이뤄진다.
사업확대·경쟁력 강화를 위해 2만3000명을 고용한다. 경쟁력 있는 신규 차종 개발, 품질·안전 관리 강화, 글로벌 사업 다각화, 브랜드 가치 증대를 위한 인원을 확충한다.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다사양 다차종 개발을 위해 제품기획, 제품개발, 구매, 품질 등 차량 개발 전 단계에 걸쳐 역량을 강화한다. 질적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글로벌 생산·판매 관리 체계도 고도화한다.
또 1만3000명에 달하는 고령인력을 재고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숙련기술을 보유한 생산부문 정년퇴직 대상자가 퇴직 후에도 일정기간 근무할 수 있는 제도로 고령자 일자리 창출에 힘을 보태고 있다. 이같은 직접 고용 외에도 퇴직자들의 재취업 및 사회 적응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고용 창출과 함께 2026년까지 3년 동안 국내에 68조 원을 투자한다. 연평균 투자규모는 약 22조7000억 원으로, 2023년 17조5000억 원 대비 30% 늘어난다.
▲R&D 투자 31조1000억 원 ▲경상투자 35조3000억 원 ▲전략투자 1조6000억 원을 각각 집행한다.
R&D 분야에는 제품 경쟁력 향상, 전동화, SDV, 배터리 기술 내재화 체계 구축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전체의 46%가 투자된다.
경상투자는 연구 인프라 확충, EV 전용공장 신증설 및 계열사 동반투자, GBC 프로젝트, IT 역량 강화 등에 이뤄진다. 전략투자는 모빌리티, SW, 자율주행 등 핵심 미래 사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략적 투자 등에 활용된다.
미래 모빌리티를 포함한 완성차 부문 외에 부품, 철강, 건설, 금융 부문 등 에서도 기술 개발, 신사업 발굴, 핵심 사업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2026년까지 25조2000억 원의 맞춤형 투자를 실행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이 서울 삼성동 부지에 추진 중인 GBC 프로젝트는 일자리 창출, 경제활력 제고 등 국가경제 활성화에 지속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달 초 50층대 타워 2개동과 문화·편의시설을 위한 저층 4개동 등 6개동의 GBC 설계 변경 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했다. 105층 타워와 문화∙편의시설용 저층 건물 등 5개동으로 구성된 과거 설계안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초고층 타워를 50층대 건물 2개동으로 분산배치했다.
도시행정학회는 GBC 프로젝트에 대해 ▲생산유발 효과 265조 원 ▲고용유발 효과 122만 명 ▲세수증가 1조5000억 원 등의 경제효과를 추산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통상적인 인허가 기간을 감안해 서울시가 내년 하반기 중 설계 변경안의 인허가 절차를 완료하면 건설 본격화로 GBC 프로젝트에서만 2026년까지 약 4조6000억 원 투자 및 9200명의 신규 고용이 이뤄진다.
2030년까지는 19조5000억 원 투자, 누적 기준 5만6000명가량의 고용이 창출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내의 대규모 고용 창출과 집중적인 투자를 통해 한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다양한 신사업은 물론 기존 핵심사업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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