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최수연)는 2023년 4분기에 매출 2조5370억 원, 영업이익 4055억 원, 조정 EBITDA 5800억 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4분기 연결 매출은 주요 사업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1.7%, 전분기 대비 3.8% 성장한 2조537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조정 EBITDA는 웹툰의 흑자 전환과 포시마크(Poshmark)의 이익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전분기 대비 5.3% 증가하며 역대 최대인 580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0.5%, 전분기 대비 6.7% 성장한 4055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6%다.
2023년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7.6% 증가한 9조6706억 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4.1% 증가한 1조4888억 원, 연간 조정 EBITDA는 전년 대비 18.4% 증가한 2조1338억 원이다.
4분기 사업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9283억 원 ▲커머스 6605억 원 ▲핀테크 3560억 원 ▲콘텐츠 4663억 원 ▲클라우드 1259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광고의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1.3%, 전분기 대비 3.3% 성장했다. 네이버는 생성형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지난해 11월 말 PC 통합검색에 적용한 데 이어 올해에는 모바일로 테스트를 확장할 계획이다.
커머스는 포시마크 편입 효과, 크림 수수료율 인상 및 스마트스토어 전체 거래액 성장과 더불어 브랜드솔루션패키지 및 도착보장 서비스 수익화 시작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7%, 전분기 대비 2.0% 증가했다. 4분기 전체 거래액은 브랜드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0%, 전분기 대비 3.7% 증가한 12조4000억 원을 기록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1.3%, 전분기 대비 4.5% 증가한 3560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3.9%, 전분기 대비 7.0% 성장한 16조3000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 콘텐츠와 IP 매출 성장, 스노우 AI 상품 매출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6%, 전분기 대비 7.2% 증가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9.3% 성장한 4440억 원을 기록했으며, 수익성 개선 노력으로 4분기 및 연간 EBITDA는 흑자 전환했다.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13.3%, 전분기 대비 1.8% 성장한 1259억 원을 기록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023년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매출 성장률을 만들어내고 신중한 비용 집행을 통한 수익성 강화를 위해 노력했던 한 해였다”며 “올해에도 네이버는 AI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색, 커머스 등 핵심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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