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장홍성 SK텔레콤 AdTechCo담당, 이철행 SK브로드밴드 AI/DT담당, 박진석 금융보안원 디지털전략본부장, 차병주 금융결제원 경영전략본부장, 이욱재 KCB 기업사업부문장, 안성희 신한카드 라이프사업본부장이 12일 오후 을지로에 위치한 SK-T 타워에서 열린 그랜데이터 업무 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대표 문동권)는 그랜데이터 사업의 기존 참여사인 신한카드·SK텔레콤·KCB와 신규 참여사인 금융결제원·금융보안원·SK브로드밴드와 함께 ‘그랜데이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협약식에는 차병주 금융결제원 경영전략본부장, 박진석 금융보안원 디지털전략본부장, 이철행 SK브로드밴드 AI/DT담당, 장홍성 SK텔레콤 AdTechCo담당, 이욱재 KCB 기업사업부문장, 안성희 신한카드 라이프사업본부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결제원의 ‘금융결제 데이터’, SK브로드밴드 ‘가구 TV시청 데이터’ 등 시장 수요가 높은 양질의 이종 데이터와의 융·복합이 가능해졌으며, 금융보안원의 데이터거래소 및 데이터허브 인프라 협업을 통해 데이터 분석·활용·유통에 관심 있는 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그랜데이터 사업에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신한카드측은 보고 있다.
또 업무협약 종료 후 ‘그랜데이터 2023 세미나’를 개최, 유통사·제조사·플랫폼사·금융사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 데이터 전문가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 내·외부 데이터 활용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제고’를 주제로 활용 사례 및 관련 기술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신한카드는 민간데이터댐 그랜데이터를 개방형 얼라이언스 형태로 참여 기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으로, 향후 자동차·제조·패션·의료·교통·숙박 등의 전 산업 분야의 걸친 다양한 기업들과 데이터파트너십을 구축하고 민간기업 대상으로 그랜데이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할 전략이다. 아울러 지난 7월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지정 받은 신한카드 데이터전문기관과 그랜데이터 사업의 시너지를 통해 데이터 결합 시장 활성화도 견인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금번 다양한 분야의 기업 참여로 그랜데이터 사업의 경쟁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그랜데이터 사업의 선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업의 데이터 활용 니즈에 부응하는 컨설팅사업 등 새로운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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