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G280 소재부품 국산화 성공…민항기 적용 첫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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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왼쪽)과 이정훈 세아창원특수강 대표가 지난 22일 파리에어쇼에서 진행된 소재국산화 기념식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KAI(한국항공우주산업)는 프랑스 파리에어쇼에서 G280 소재부품 국산화 성공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KAI는 국내 소재 업체와 ‘위드 코리아(With Korea)’ 컨소시엄을 결성하고 IAI의 G280 Wing Spar 단조품 2종의 국산화 개발에 성공했다.

컨소시엄은 2022년 12월에 G280용 단조품 2종의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 5월 고객사인 IAI로부터 초도품검사(FAI) 승인을 받고 6월 첫 납품을 시작한다.

위드 코리아 컨소시엄은 KAI와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풍산, 한일단조, 삼미금속, C&Lee, KST, Testcor, 대립 등 10개 국내기업으로 구성된다. 알루미늄, 타이타늄 등 민항기 소재부품 국산화 및 사업화를 위해 협력하는 연합 협의체다.

이번 국산화는 세아창원특수강이 원소재 생산과 전체 공정을 담당했으며 나머지 참여기업들은 단조공정, 특수공정, 자재 시험 등을 분담했다.

KAI는 공정기술 개발과 기술지원을 하고 IAI와 G280 항공기 적용을 위한 승인 절차를 주관했다.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소재부품이 민항기에 투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국산화로 사업종료 시까지 최대 20억 원 이상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추산되며, 자재 주문부터 배송 완료까지 소요되는 리드타임(Lead Time)이 25% 가량 단축된다.

KAI는 위드 코리아와 민항기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해 2025년까지 단조품과 압출재, 베어링(Bearing) 같은 항공용 표준품 등을 단계별로 개발해 사업화할 계획이다.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은 “이번 성공을 계기로 공급망 안정과 원가경쟁력 향상을 이뤘다”며 소재 국산화를 확대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KAI는 2019년 ‘항공소재개발연합’을 발족해 KCC, 한스코 등 37개 업체 및 기관과 함께 국산항공기 소재 부품 국산화도 추진 중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