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 홍은택)는 한국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2023년 1분기 매출 1조7403억 원, 영업이익 711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5.4%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55.2% 감소했다.
카카오의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964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광고주들의 보수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 감소했으나, 거래형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5156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836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대리, 주차 사업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 결제 및 금융 서비스 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656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7756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 시장에서 사상 최고 분기 매출을 기록하고 거래액의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전 분기 대비 3% 증가한 2286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북미 및 국내에서 운영구조 효율화 작업을 진행하고 수익성 중심의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320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6%,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677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73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7%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1분기 신작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1조6692억원이다. 이 중 안정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다중화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외주 인프라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데이터센터 건립 관련 CAPEX 투자 증가에 따라 상각비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카카오는 영업비용의 효율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서비스의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제공을 위한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미래 성장동력인 인공지능(AI)과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AI 분야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A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톡의 본질인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세분화해 이용자 개인의 목적과 맥락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카카오톡의 주요 탭을 재정비하고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또 SM엔터테인먼트와 글로벌 콘텐츠 음원 유통, 매니지먼트 사업 협력을 가시화하면서 카카오 공동체의 비욘드 코리아, 비욘드 모바일 비전 실현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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