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마트/편의점’ 편의점 분야의 최종 우수 업체 명단을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본 평가는 소비자법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함과 동시에 각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시키는 양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마트/편의점’은 대중의 일상 생활에 밀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트 및 편의점에 대해 기존에 해당 업체를 이용한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취지로 진행됐다.
편의점 분야는 작년 12월~1월 중 실제 해당 편의점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온라인상 리뷰 등을 바탕으로 사전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국 상위 약 29.59% 이내의 평가를 받아 엄선된 후보군에게 지역별 후보 안내가 이뤄졌다.
한국소비자평가는 후보자들의 후보 접수 이후에 ▲상품의 다양성 ▲매장의 청결도 ▲접근성 ▲직원의 친절도 ▲시설의 편의성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항목으로 평가해 각 지역별 최종 우수 업체를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이번 소비자산업평가는 대중의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 대한 소비자 권익 실현의 일환으로 실시하게 됐다. 앞서 해당 편의점을 이용해 본 소비자들의 실제 평가를 객관적으로 조사 발표했으며, 소비자가 보다 유익한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전문 발표를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수영 기자 swim@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