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코스맥스그룹 맞춤형 ‘뷰티&헬스’ 플랫폼 구축 지원

온라인상 1분 내 ‘설문, 진단 및 처방, 개인 맞춤 제품 주문’ 최적화 서비스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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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맥스의 맞춤형 뷰티&헬스 플랫폼 ‘쓰리와우(3WAAU)’ 화면 / 사진=카페24


카페24가 글로벌 화장품·건강기능식품·의약품 제조자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의 맞춤형 뷰티&헬스 플랫폼 구축을 지원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온라인에서 개인 맞춤 화장품을 1분 만에 주문할 수 있는 코스맥스의 맞춤형 뷰티&헬스 플랫폼 ‘쓰리와우(3WAAU)’ 구축을 지원했다고 13일 밝혔다.

코스맥스의 쓰리와우는 정해진 화장품 옵션을 선택해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닌, 설문을 통해 고객의 고민과 상태에 맞게 처방을 받아 개인 맞춤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피부·모발 진단 전문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두피와 모발 타입 검사부터 진단 및 처방을 통한 개인 맞춤 제품 주문까지 1분이면 가능하다.

특히 쓰리와우는 카페24 오픈 API를 활용한 맞춤 커스터마이징 개발을 통해 개인 맞춤 진단 컨설팅 서비스와 1:1 맞춤 제품 주문 제작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구현했다. 코스맥스 내부 SAP 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생산관리 시스템의 데이터 연동 개발을 하고, 고객별로 진단 및 처방 결과를 보여주는 기능을 개발했다.

또 리뷰, 챗봇, 선물하기 등 다양한 쇼핑 기능을 연결해 고객의 서비스 이용 편의성과 쇼핑 경험을 높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편리하게 챗봇 상담 안내를 받아볼 수 있으며 제품 후기도 두피타입, 모발 손상도, 탈모 고민, 민감 두피 여부, 향 등 여러 필터를 적용해 쉽게 원하는 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이밖에 신규 진단 및 처방을 받아 상품을 구매하거나 이전 진단 결과 확인 후 재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나만의 헤어케어 제품 만들기’와 ‘진단내역 보기’ 기능을 구현했다. 제품 주문처리 현황의 경우도 처방분석, 조제준비, 맞춤조제중, 배송중, 배송완료로 커스터마이징 해 고객이 제품 제작과 배송과정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카페24 플랫폼은 기업들이 원하는 기능을 자유롭게 맞춤 커스터마이징하고 확장할 수 있어 대기업 고객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조기 성장시킬 수 있도록 안정적인 인프라와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