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가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으로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신세계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7665억 원, 영업이익 1636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8% 늘었고, 영업이익은 32.4% 성장했다.
별도 기준(백화점)은 매출 585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7% 늘었고, 영업이익은 1215억 원으로 47.6%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대전신세계 아트 & 사이언스의 성공적인 안착과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남성패션(23.7%), 여성패션(21.7%), 골프웨어(54.6%), 아웃도어(28.6%) 등 대중 장르의 빠른 회복세가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의 약진도 주목된다. 올 1분기 신세계백화점의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4.2% 성장했다. 신세계의 온라인 성장에는 ▲개인 맞춤형 쇼핑 정보 및 혜택 제공(FIT 서비스) ▲신백서재·지니뮤직 라운지 등 차별화 콘텐츠 ▲신백라이브(라이브 커머스) 등 디지털 콘텐츠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세계백화점의 1분기 모바일 앱 이용 고객은 전년보다 37.9% 늘어 100만 명을 돌파했다.
신세계는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과 함께 올 하반기 SSG닷컴 내 골프전문관을 새롭게 열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통합 백화점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도 눈에 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각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 속 매출 3522억 원, 영업이익 331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이다. 특히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 속 패션부문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 7721억 원, 영업손실 21억 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정책과 국내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하반기 중국의 경기 부양책과 해외 관광 수요 증가로 실적이 빠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센트럴시티도 백화점의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 등으로 매출 695억 원, 영업이익 153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까사는 상품 경쟁력과 굳닷컴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강화 전략을 바탕으로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신세계까사는 연내 12곳 이상의 신규 매장 오픈과 함께 체류형 복합 문화 공간 ‘까사그란데’를 올 하반기 론칭하며 경쟁력 제고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선제적인 디지털 콘텐츠 도입과 오프라인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견고한 실적과 자회사들의 성장에 힘입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이뤄냈다”며 “오프라인 본업의 경쟁력을 기반, 디지털 콘텐츠의 접목을 통해 뉴노멀 시대를 이끄는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플랫폼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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