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농식품 스타트업 록야에 대한 지분 투자를 29일 완료했다고 밝혔다. 록야의 농업분야 혁신역량과 컬리의 플랫폼을 연결해 신선식품 유통은 물론 농업 전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려는 목적이다.
컬리는 이번 투자를 통해 농산물의 종자부터 신선식품까지 통합적인 농산물 가치사슬을 구축, 신선한 우수 농산물을 더욱 빠르게 조달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등 선진화된 농업기술을 활용해 신선식품의 품질 관리 수준도 높이게 된다. 록야의 인공지능(AI) 기반 농산물 가격 예측과 컬리의 판매 데이터를 결합해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투자금은 100억 원이다.
록야는 2011년 설립된 농업 유통분야 최초의 벤처기업으로 주 사업인 농산물 유통 외에도 종자개발과 판매, 농산물 가격 예측 데이터 플랫폼, 그린 바이오 사업 등 다양한 애그 테크(Ag-tech) 사업을 진행 중이다. 또 2018년부터 마켓컬리에 입점해 5년째 상품을 공급하고 있는 컬리의 주요 파트너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록야는 농산물도 균일한 품질과 안정적인 가격을 실현할 수 있으며, 믿고 구매할 수 있음을 보여준 대표적인 애그 테크 기업”이라며 “양사는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농촌, 그리고 생산자와의 상생을 통해 동반 성장을 이뤄가고 국가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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