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지난 3월부터 이달 21일까지 상대방의 휴대폰 번호만 알면 상품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8% 늘었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기조와 봄나들이 수요가 맞물리며 뷰티, 스포츠 레저 카테고리가 눈에 띄는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선물하기 서비스 대표 카테고리 중 하나인 뷰티 상품군 매출은 지난해 대비 96% 신장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기초 화장품이나 스킨케어 대신 외출과 만남을 위한 향수 매출이 2배 이상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마찬가지로 색조화장품도 강세를 보였는데 립 메이크업 제품이 각각 뷰티 카테고리 인기 상품 1, 2위를 차지했다.
스포츠 레저 카테고리 상품 매출도 92% 증가했다. 등산, 아웃도어 용품 매출은 전년 대비 94%, 골프 용품은 98% 늘었다. 등산 용품 중에는 티셔츠와 바람막이가, 골프 용품 중에는 보스턴백이 인기를 끌었다.
또 온라인 소비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고가의 디지털 가전이나 인테리어 관련 상품도 비대면으로 선물하는 경향도 두드러졌다.
디지털 가전 카테고리 선물하기 매출은 전년 대비 142% 늘어나면서 선물하기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TV, 세탁기와 같은 대형가전 매출은 약 90% 신장해 카테고리 전체 선물하기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봄을 맞아 집들이를 하거나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 가정이 늘면서 인테리어 소품 선물하기 매출은 116% 늘어났다. 식물을 키우며 인테리어 효과를 누리는 플랜테리어 인기도 높아져 가드닝 상품 매출은 약 4배 늘었다.
이처럼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률이 꾸준히 높아지는 까닭은 편의성 때문이다. 상대방의 주소를 알지 못해도 좋아하는 상품의 색상이나 사이즈를 정확히 알지 못해도 부담 없이 보낼 수 있다.
이에 SSG닷컴은 오는 25일부터 2주 동안 가정의 달 맞이 ‘선물하기 전용 특별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기념일별 추천 선물을 가격대와 테마에 맞춰 폭넓게 소개한다. 다음달 1일까지는 최대 10%, 다음달 2일부터 8일까지는 최대 7% 선물하기 전용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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