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AI로 그룹 비즈니스 난제 해결한다”

AI센터 공식 출범…그룹 DT 가속화, 신성장동력 발굴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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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치훈 센터장(왼쪽 다섯 번째)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20일 서울 신사동 신사스퀘어에서 열린 CJ AI센터 개소식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 사진=CJ


CJ가 AI센터를 공식 출범시키며 그룹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한다.

CJ(회장 이재현)는 20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신사스퀘어에 위치한 AI센터에서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겸 그룹 CDO(Chief Digital Officer), 신형관 CJ라이브시티 대표, 이치훈 AI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사스퀘어에 총 4개층 규모로 들어선 CJ AI센터는 연구실과 사무공간, AI쇼룸 등으로 구성됐으며, 산학협력 및 업계 교류를 위한 외부 연구진과 스타트업 입주공간도 갖추고 있다. 

애플, 야후, 페이팔 등을 거쳐 메타에서 엔지니어링 조직 리더를 지낸 머신러닝 전문가 이치훈 센터장(경영리더)을 필두로 30여명의 연구원이 포진했으며, AI 전문역량을 갖춘 우수인력을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CJ AI센터는 그 동안 계열사별로 분산돼 있던 AI인프라와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면서 ▲AI를 활용한 계열사 비즈니스 난제 해결 ▲외부 전문가그룹 및 스타트업과의 개방적 협업을 통한 AI생태계 활성화 ▲AI전문인재 육성 및 그룹 디지털전환 전략 수립, 교육 등의 역할을 맡는다.

CJ AI센터는 특히 생활문화기업이라는 그룹의 강점을 활용, 일상생활에 밀접한 양질의 빅데이터 기반 신성장동력 발굴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식품, 엔터, 물류, 커머스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축적된 빅데이터에서 고객의 행동양식을 분석, 더 나은 경험과 서비스를 제안하는 한편, 전 밸류체인에서의 운영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이루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혁신이 가능할 전망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