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빅데이터로 7년간 식품 폐기율 1% 미만"

자체 개발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데멍이’ 통해 빅데이터 기반으로 물류 운영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마켓컬리는 2015년 사업 초기부터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꾸준하게 고도화 한 결과 지난 7년간 신선식품 폐기율을 1% 미만으로 유지해왔다고 11일 밝혔다. 대형마트의 폐기율은 3% 내외, 슈퍼는 7~8%(출처 : 통계청, 미래에셋대우 등)에 달하는 상황에서 마켓컬리는 식품 관리 역량을 강화하며 효율적으로 물류 시스템을 관리하는 데 성공했다.

회사 측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효율적으로 폐기율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자체 개발한 데이터 수집·분석 시스템 ‘데이터 물어다 주는 멍멍이(이하 데멍이)’를 통해 고객 주문을 정교하게 예측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마켓컬리는 데멍이의 머신러닝을 통해 고객의 구매 데이터를 분석, 미래에 발생할 수요 및 주문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 발주를 진행한다. 정교한 예측을 위해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상품의 단위 및 연령별 수요, 날씨, 시기별 이슈, 고객 반응률, 프로모션 등 여러 요소를 두루 고려해 주문량을 예측한다. 여러 변수 조건의 실험을 통해 예측 오차를 최소로 조절하고, 새로운 알고리즘을 도입해보거나 통계 분석을 다각화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있다.

또 데멍이를 통해 상품이 물류센터에 입고된 뒤에도 실시간 모니터링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간대별·지역별 주문 현황 및 향후 판매량을 예측하고 있다. 아울러 재고 정보를 실시간으로 트래킹하며 상품 프로모션을 제안하기도 한다. 

또 물류센터에 준비된 재고 및 인력운영 등이 어느 시점에 소진될지 예측해 물류팀에 전달하고, 물류팀은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류, 포장, 배송 등 전 영역에 대해 대응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마켓컬리 관계자는 “마켓컬리는 수십 년간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장보기 시장에 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한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선보이며 새로운 유통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며 “서비스 성장에 따른 주문량 증가, 지역 확대, 상품 다양화 등으로 인해 폐기율은 언제든 등락이 있을 수 있지만, 고도화된 데멍이 시스템과 이제까지의 노하우를 종합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