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2조3088억 원, 영업이익 3752억 원, 당기순이익 3957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4.4%, 영업이익은 54.5%, 당기순이익은 32.5% 줄었다.
지난해 4분기 실적은 매출 7572억 원, 영업이익 1095억 원, 당기순이익 1217억 원이다. 전분기 대비 각각 51.2%, 13.7%, 22.4%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과 당기순이익이 34.9%, 51.7%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30.2% 감소했다.
지난해 연간 실적은 마케팅비와 인건비 등 영업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마케팅비는 신작 출시에 따른 마케팅 활동 증가로 전년 대비 122% 늘어난 2826억 원을 기록했다. 인건비는 인력 증가와 신작 게임 성과 보상 지급 등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8495억 원이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보면, 한국 1조5752억 원, 아시아 4470억 원, 북미·유럽 1143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1724억 원이다.
제품별 연간 매출은 모바일 게임이 1조6105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M 5459억 원, 리니지2M 6526억 원, 블레이드 & 소울 2는 544억 원이다. 2021년 11월 4일 출시한 리니지W는 3576억 원이다.
PC온라인 게임 매출은 리니지 1341억 원, 리니지2 997억 원, 아이온 749억 원, 블레이드 & 소울 436억 원, 길드워2 737억 원이다.
리니지W는 역대 게임 중 모든 지표에서 최고의 성과를 기록했다. 현재도 주요 트래픽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아이온은 클래식 서버 출시 효과가 이어지면서 매출이 전년 대비 64% 상승했다. 길드워2 매출은 신규 확장팩 기대감이 반영되며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연간 해외 및 로열티 매출은 전년 대비 82% 늘었다.
2월 14일에는 TL, 프로젝트E, 프로젝트M 등 신규 IP 5종을 공개했다.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인터랙티브 무비(Interactive Movie), 액션 배틀 로열(Action Battle Royale), 수집형 RPG(Role Playing Game)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글로벌 시장 타깃으로 준비 중이다. 개발 단계부터 이용자들과 다양한 형태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반영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콘솔·PC 타이틀인 TL의 글로벌 론칭을 목표하고 있다. 리니지W는 하반기 중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국가에 출시할 계획이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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