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보험모집 관련 피해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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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보험설계사에게 보험을 가입하던 방법과 달리 홈쇼핑, 텔레마케팅, 방카슈랑스 등으로 보험모집과정이 다양해지면서 소비자피해가 빈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2003년 1월~2005년 9월까지 접수된 보험 모집 관련 피해구제 333건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9월말 기준)의 경우 전년도 동기간에 비해 보험 모집 관련 소비자피해가 2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유형별로는 임의로 계약을 체결하거나 변경한 사례가 30.3%로 가장 많았고 그에 이어 설명과 다른 계약을 체결한 사례(16.2%), 일정 수익률을 약속한 사례(11.7%), 부당한 보험요율 적용사례(9.9%) 등의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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