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아무 걱정 없이 공부만 할 수 있는 학생 때가 가장 좋았다'라는 말이 무색하리만큼, 학생들이 더 바쁜 시대이다. 특히 대학생들의 취업을 향한 불철주야 노력은 끝이 없다. 남들보다 한발 앞서 취업 전선에서 도움이 될 만한 활동을 찾는다면, '공모전'을 추천한다. 특히 최근에는 꿈의 직장이라고 불리는 금융권, 공기업이 주최하는 공신력 높은 공모전이 줄을 잇고 있어 도전해 볼만하다.
온라인 취업사이트 사람인(www.saramin.co.kr)과 함께 꿈의 직장이 주최하는 알짜 공모전을 살펴보자.
▶
금융권 공모전
*신한은행(www.shinhan.com)은 '신한 Future Festival 2007'을 제안서, 브랜드부문으로 나눠 개최한다. 국내외 2년제 이상 대학(원)에 재학 또는 휴학중인 학생으로, 개인 및 2인 이하 단체로 공모할 수 있다. 제안서는 신수익원 발굴방안, 채널강화 전략방안, 신상품/서비스제안 3가지 분야 내에서 자유로운 세부주제를 정해 작성하면 된다. 브랜드는 광고, 브랜드 2개 분야로 진행되며, 복수 응모도 가능하다.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패, 상금 외 해외 연수 체험 프로그램 혜택이 주어지며 입사지원시 가점이 부여된다. 11월 16일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단, 광고분야는 온라인, 오프라인 동시 제출)
*수협은행(www.suhyup-bank.com)은 'Blue Ocean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자격제한은 없으며 금융상품, 영업전략, 제도개선 부문의 5가지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작성하면 된다. 제안배경, 주 판매고객 등을 기준으로 자유형식으로 기재하면 되고, 글자수 제한은 없다. 개인 또는 단체 명의로 제출이 가능하며, 대학생 응모자 중 가작이상을 수상하면 입사지원시 우대한다. 접수는 11월 16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제안서 양식을 내려받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국민은행(www.kbstar.com)은 편지공모전 '아주 특별한 고백'을 진행한다. 참가자나 편지를 받는 사람의 연령이 만 50세 이상이면 응모할 수 있고, 참가자는 문단에 등단하지 않은 순수 아마추어에 한한다. 공모 주제는 일생을 함께해온 배우자 또는 부모님께 그 동안 표현할 수 없었던 말, 감사의 마음을 담은 글이다. 총 146명을 시상하며 대상에게는 상금 500만원이 수여된다. 분량은 응모용 편지지 2~3장 내외이다. 접수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하거나 가까운 영업점에 비치된 편지지를 이용해 우편으로 31일까지 발송하면 된다.
▶
공기업 공모전
*대한주택공사(www.jugong.co.kr)는 대학생 광고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내 2년제 이상 대학생(휴학생 포함) 및 대학원생(박사과정 제외)이면 참여할 수 있다. 응모주제는 대한주택공사 기업이미지, 도시브랜드 휴먼시아로 방송과 인쇄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팀 별 참가 시 4인 이내에 한한다. 공모 출품 수는 제한이 없으며, 시리즈 광고도 가능하다. 총 31점을 시상하며 대상은 장학금, 상패, 상장, 해외견학(각 입상팀 당 2명 이내) 혜택이 주어진다. 접수는 11월 1~3일까지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단, 우편은 2일 소인 우편물까지만 유효)
*한국방송공사(www.kobaco.co.kr)는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눠 광고음악제 작품을 공모한다. 학생부는 고등학교 이상 재학중인 자, 일반부는 제한이 없고 대학원생이 포함된다. 주제는 지상파 방송광고 기능품목/공익광고, 기업 PR을 포함한 자유주제로 15초 또는 20초 광고음악이면 된다. 제출양식은 광고음악 음원CD 및 악보, 주제 및 곡에 대한 설명서, 공모신청서이다. 접수는 24일부터 11월 23일까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번호를 발부 받은 후 우편 또는 방문접수 하면 된다.
*한국농촌공사(www.ekr.or.kr)는 한국농촌건축대전을 실시한다. 현재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주제는 지역에 잠재된 가능성이 반영된 새로운 농촌마을 만들기(기존 마을 재구성 포함)이다. 우수상 이상 수상자는 상금과 함께 해외건축기행 특전이 주어진다. 신청서 접수는 31일까지 농어촌종합정보포탈(www.nongchon.or.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고, 11월 13일까지 방문 또는 우편으로 1차 작품을 접수해야 한다.
*경기지방공사(www.gico.or.kr)에서는 사가(社歌) 공모전을 개최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대상은 경기지방공사의 사가(社歌)의 작사안 또는 작곡안으로 작사, 작곡 동시에 응모할 수 있다. 구성은 기, 승, 전, 결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고 1절을 기준으로 후렴을 포함하여 6~8행 이내로 총 2절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작사, 작곡 양 부문에 당선된 경우 모두 상금을 지급한다. 공모신청서에 작성해서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2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