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올해 3분기 매출 4조9675억 원, 영업이익 4000억 원, 순이익 7365억 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5.0%, 11.7% 증가했으며, MNO와 뉴(New) ICT 등 전 사업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MNO 사업은 통신시장 리더십을 견고히 하며, 전년 동기 대비 2.9% 증가한 3조27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뉴 ICT 매출은 미디어 사업과 S&C 사업(융합보안) 중심으로 성장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한 1조6309억 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 이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0% 증가한 7365억 원에 달했다.
MNO 사업은 5G를 포함한 이동통신사업 리더십을 공고히 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 늘어난 3조274억 원, 영업이익은 21.9% 증가한 3196억 원을 기록했다.
9월 말 기준 SK텔레콤 5G가입자는 865만 명으로, 6월 말보다 95만 명 증가했다. SK텔레콤은 5G 상용화로 구축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등 핵심사업을 강화했다.
뉴 ICT 사업은 미디어와 S&C 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성장했으며,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매출 비중도 32.8%에 달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1% 증가한 1조244억 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분기매출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21.3% 늘어난 786억 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3분기에 11만5000명의 IPTV 가입자를 확보해 총 891만 명의 유료방송 가입자를 확보했으며, 올해 1~3분기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다.
웨이브는 ‘원더우먼’, ‘검은태양’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 선보였고, HBO 단독 콘텐츠 수급 등의 효과에 힘입어 지난 9월 역대 최고 월간실사용자(MAU) 443만을 기록했다.
S&C사업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4%, 11.8% 성장한 3970억 원, 377억 원으로 집계됐다.
S&C 사업은 라이프 케어 플랫폼으로 도약을 위해 지난달 ADT캡스의 사명을 ‘SK쉴더스’로 변경했다. SK쉴더스는 고객과 사회, 우리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SK쉴더스는 2025년까지 사이버보안과 신사업의 매출 비중을 60%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커머스 사업은 경쟁 심화에도 불구하고 이커머스 시장 성장 및 배송 서비스 차별화 등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성장한 매출 2095억 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11월 1일 인적분할을 마치며 AI&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회사인 SK텔레콤, 반도체·ICT 투자전문회사 SK스퀘어로 새롭게 출범했다.
SK텔레콤은 2020년 15조 원 수준의 연간 매출을 2025년 22조 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으며, 유무선 통신·AI 서비스·디지털 인프라 서비스 분야의 3대 핵심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SK스퀘어는 반도체, 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주요 포트폴리오 자산을 기반으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대한민국 ICT 업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현재 26조 원인 순자산가치를 2025년 약 3배에 달하는 75조 원으로 키운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안정적인 수익과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올해 2분기 말부터 첫 분기배당을 시행해 시장의 배당 예측 가능성을 높였으며, 실적에 연동한 중장기 배당 가이드라인을 도입하며 주주친화경영을 강화했다.
또 액면가액 5대1 주식분할을 단행해 주식거래가 재개되는 29일부터는 유통주식수 확대에 따른 주주들의 투자 접근성도 크게 높아진다. SK텔레콤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민주로 탈바꿈해 소액주주들의 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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