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케시는 중소기업 빅데이터 환경과 AI 기술을 융합한 ‘AI경리나라’를 선보인다. / 사진=웹케시
웹케시(대표 강원주)는 경리 프로그램 ‘경리나라’가 ‘AI경리나라’로 완전히 달라졌다고 1일 밝혔다.
기존 경리나라에 B2B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융합해 경리업무 환경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1분이면 빅데이터 기반의 AI가 수작업 전표 입력업무를 없애준다.
이번에 출시한 AI경리나라는 방대한 양의 경리업무 처리패턴을 분석 적용 및 KT와의 협업으로 구현한 업계 최고 수준의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매출·매입내역 용도분류 자동화, 음성인식 AI 서비스가 주목된다.
기존 경리나라에서는 기업의 매출·매입 증빙내역이나 자동이체되는 보험료, 세금 등의 입출금내역에 대한 용도 분류를 이용자가 일일이 입력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AI경리나라는 국내 중소기업의 매출매입내역 및 입출금내역 분류에 대한 빅데이터를 딥러닝한 AI 비서를 통해 자동으로 용도와 계정과목을 자동으로 추천하거나 분류해준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수작업 전표 입력이 사라지고, 오랜 시간이 필요한 손익보고서 업무 등을 1분이면 처리할 수 있다.
▲AI경리나라 모바일 앱에는 음성인식 AI 비서 서비스 ‘에스크아바타’가 탑재된다. / 사진=웹케시
또 AI경리나라 모바일 앱에 탑재된 음성인식 AI 비서 ‘에스크아바타’를 통해 사용자는 기업의 경영 현황을 말로 물어보고 파악할 수 있다. AI경리나라의 음성인식 AI 비서는 현재 매출 내역, 계좌 잔고, 거래처 정보 등 다양한 경영, 경리업무 관련 질문을 실시간으로 답해준다.
예를 들어 매출액 조회를 위해서는 에스크아바타 버튼을 누르고 ‘매출액 얼마야?’라고 물어보면 실시간으로 회사의 매출액을 음성과 텍스트로 알려준다. 상반기 매출, 전체 매출 등 기간을 설정해 질문해도 알아서 척척 알려준다.
강원주 웹케시 대표는 “AI경리나라는 수기작업 없이 증빙 조회 및 용도분류를 자동화하고, 설치 즉시 기업의 미수금, 미지급금, 손익보고서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획기적인 서비스”라며 “웹케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인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적용한 AI 비서 서비스를 통해 경리나라 고객의 경리업무 혁신을 지속해서 연구·개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