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K-IFRS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1.9% 늘어난 1조352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3% 증가한 1626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2.0%다.
카카오는 상반기 진행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엠, 멜론 3사 합병에 따라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을 ▲게임 ▲스토리(픽코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플랫폼 등) ▲뮤직(멜론 플랫폼, 음원 및 음반 유통, 음악 공연 매출) ▲미디어(오리지널 콘텐츠·드라마·영화 등의 영상 제작과 연예 매니지먼트 등)로 재분류했다.
카카오의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7618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905억 원이다. 특히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의 성장으로 광고형 매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1251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프리미엄 택시 수요 증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462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5904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글로벌 만화앱 매출 1위를 달성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지적재산(IP) 유통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1864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881억 원을 달성했다. 미디어 매출은 오리지널 콘텐츠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874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1286억 원을 달성했다.
2분기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1896억 원으로, 인건비 증가, 사업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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