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CJ대한통운과 AI 물류 실험 시작

CJ대한통운과 협력, 곤지암 이어 군포·용인에 네이버 판매자 중심 풀필먼트 센터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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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대표 한성숙)는 CJ대한통운과 손잡고 곤지암에 이어 군포와 용인에 네이버 판매자 중심 풀필먼트 센터를 열고 인공지능(AI) 물류 실험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들 풀필먼트 센터를 중심으로 ‘클로바 포캐스트’를 이용해 수요 예측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물류 로봇, 친환경 패키징 등 스마트 물류에도 나설 계획이다. 

새로운 물류 실험은 대규모 물량을 가진 브랜드들과의 다양한 테스트를 거쳐 향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이달 군포에 1만1000평 이상의 상온상품 전용 풀필먼트 센터를 가동한 데 이어 오는 8월 용인에 5800평 규모의 신선식품 전용 저온 풀필먼트 센터를 열 계획이다. 새로 문을 여는 풀필먼트 센터는 AI 수요예측, 물류 로봇, 친환경 패키징 등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 물류체계를 실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다.

네이버는 현재 곤지암 센터에 적용된 클로바 포캐스트를 군포 및 용인 센터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클로바 포캐스트는 네이버 쇼핑 주문량을 하루 전에 미리 예측해 물류센터의 인력 배치 및 운영 효율화에 도움을 준다. 현재 클로바 포캐스트는 주문량 변동 폭이 큰 이벤트 기간에도 95%의 예측 정확도를 나타낸다. 

향후 네이버는 각 판매자의 상품별 주문량을 예측하고, 이에 맞춘 물류 프로세스 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기술을 더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물류작업 처리를 돕기 위한 무인 이동로봇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또 두 회사는 친환경 물류 구현에도 나선다. 적재 시뮬레이션 기반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가 주문한 상품의 크기, 묶음 단위에 따라 자동으로 적합한 크기의 박스를 제작하고, 박스 내 빈 공간을 측정해 완충재의 최적량을 자동 산출함으로써 과대 포장을 방지한다. 완충재, 테이프, 패드 등 모든 포장재는 재활용 가능한 종이 소재로 대체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에 나선다. 

냉장, 냉동 등 신선제품 전용인 용인 센터에서는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최상의 제품 상태로 보관, 배송할 수 있도록 ‘쿨 가디언 시스템(cool guardian system)’을 적용해 365일 24시간 물류 센터 곳곳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