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금융을 뛰어넘어 고객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비금융 신사업 추진을 본격화 하기 위한 ‘O2O(Online to Offline) 추진단’을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은행 고객에 한정된 접속자 수와 금융거래를 위한 접속 목적 등 은행 앱이 가진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O2O 추진단을 신설했다. 또 직접 플랫폼을 운영해 금융-비금융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O2O 추진단을 신설하며 전통적 은행이 가진 각종 레거시(Legacy)에 구애받지 않고 하나의 스타트업처럼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조직을 만드는데 무게를 실었다.
플랫폼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상품 소싱, 리스크 관리 등은 전문성 있는 은행의 기존 자원을 활용해 신설과 동시에 전력화할 수 있도록 했다. 플랫폼 구축 후에는 서비스 확장 및 플랫폼 개선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ICT 인력을 독립 배치할 계획이다.
향후 인력, 예산, 시스템, 인프라 등이 완벽히 분리된 CIB(Company In Bank)를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첫 번째 과제로 지난해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인가받은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구축을 전담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O2O 추진단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금융과 비금융을 연결해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한 진옥동 은행장의 의지에 따라 신설됐다”며 “은행 안의 스타트업을 통해 탄생할 차별적인 디지털 플랫폼을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김재은 기자 wood@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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