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에디봇 서비스 강화…“쇼핑 콘텐츠 노출 더 쉽게”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능 강화…검색엔진 내 상단 노출로 고객 유입 향상 기대

  • 카카오공유 
  • 메타공유 
  • X공유 
  • 네이버밴드 공유 
  • 프린트
  • 메일
  • 스크랩
  • 목록
  • 글자크기
  • 크게
  • 작게

▲카페24 ‘에디봇’이 인공지능을 통해 추천 키워드를 추출한 화면 / 사진=카페24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인공지능(AI) 기반 ‘에디봇’ 서비스에 검색엔진최적화(Search-Engine Optimization, SEO) 기능을 강화했다고 15일 밝혔다.

SEO는 구글과 같은 글로벌 검색엔진에서 온라인 쇼핑몰이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도록 해 고객 방문 증대를 유도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특히 소비자가 빨간 원피스, 찢어진 청바지 등 특정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자사 온라인 쇼핑몰과 상품이 가장 먼저 보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SEO 키워드 설정이 필수다.

이번 강화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가 상품을 등록하면 에디봇이 사진을 분석해 SEO 키워드를 자동 설정하는 기능이다. 이를테면 흰색 상의를 입은 모델 사진을 등록했다면 ‘반팔’, ‘티셔츠’, ‘화이트’, ‘모델 착용’, ‘상세 이미지’ 등의 키워드를 추출해내는 식이다. 추출한 키워드는 Alt 태그(검색엔진이 인식하는 사진에 대한 설명) 형태로 저장되며, 이는 검색엔진에서 상품 사진을 정확히 인식하는 정보로 활용된다.

기존에는 운영자가 SEO 향상을 위해 상품 키워드를 일일이 설정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앞으로는 기본 키워드 자동 설정으로 수동 작업이 최소화돼 쇼핑몰의 운영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