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는 2020년 4분기 매출 7조4612억 원, 영업이익 6855억 원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2020년 연간 실적은 매출 24조2301억 원, 영업손실 291억 원을 기록했다.
직전분기에 비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 318% 증가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6% 늘었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했다.
4분기에도 코로나19로 인한 재택문화 확산 등에 따른 TV 및 IT제품 수요 강세와 대형 OLED 및 POLED의 출하 증가로 직전분기 대비 출하면적과 면적당 판가가 각각 5%와 12% 증가하며 매출을 끌어올렸다.
영업이익 증가는 견조한 출하 및 판가 흐름과 더불어 LG디스플레이가 주력해온 ▲OLED 대세화 ▲POLED 사업기반 강화 ▲LCD 구조혁신 등 3대 전략과제의 성과가 나타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광저우 OLED 공장의 생산 본격화에 따른 OLED TV용 패널 판매 확대와 POLED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기반을 바탕으로 한 생산 증가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 개선을 이뤘다. 이밖에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IT 및 TV용 LCD도 이익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각 부문별 매출 비중은 IT 패널이 37%로 가장 높았고, TV 패널이 29%, 모바일 패널 및 기타가 34%를 차지했다.
4분기 당기순이익은 6210억 원, 영업이익에 유무형자산상각비를 더한 EBITDA는 1조7743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이 개선되면서 EBITDA 이익률도 큰 폭으로 증가, 15분기 내 최고 수준인 24%를 기록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는 4분기 실적에 대해 “언택트·비대면 시장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시장에서의 기회를 극대화했던 부분과 OLED 부문의 매출 확대에 힘입어 달성한 성과”라고 설명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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