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2021년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9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021년 신규사업 영역에서 성장동력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기존 사업에서는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춰 1개 사업총괄, 4개 부문을 6개 부문으로 재편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스마트헬스, 보안, 교육, 광고, 콘텐츠, 데이터사업 등 산재된 사업조직을 모아 ‘신규사업추진부문’을 신설한다. 이는 기존 사업에서 별도 독립, 각 신사업분야가 전문성을 한층 강화해 새로운 성장기회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될 수 있는 견실한 사업구조를 만들기 위함이다.
또 고객의 페인포인트(Pain point)를 정확히 파악·개선하고 사업에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품질조직, 홈 개통·AS 관련 조직, 고객센터 등을 통합한 ‘고객서비스·품질혁신센터’를 신설해 CEO 직속으로 편제한다.
LG유플러스는 신설된 두 조직에 대해 최우선 과제로 신사업 영역에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고객 접점에서 서비스·품질 제고에 집중하겠다는 황현식 신임 CEO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컨슈머사업부문 산하 컨슈머사업조직은 모바일과 홈의 조직 구분을 없애고 ‘미디어콘텐츠사업그룹’으로 재편, 미디어·콘텐츠 중심으로 사업을 통합해 사업 시너지를 강화한다.
이는 이미 진출해 있는 넷플릭스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OTT가 국내에 추가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차별화된 콘텐츠를 자사 플랫폼에 담아내고, 고객에게 끊김없이 차별화된 서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기업부문은 5G 보급 확산, 정부 주도 뉴딜사업 등 추가 사업기회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담조직을 ‘기업신사업그룹’ 산하에 두고 5G B2B 신규사업 성장을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서비스 기술개발을 담당하는 FC부문은 ‘기술부문’으로 재편해 전사 상품·서비스 기술개발기능을 강화하고, 디지털 전환을 포함한 미래기술 탐색과 기술 기반의 사업 씨드(Seed) 발굴 역할에 집중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